Ⅰ. 서론
Ⅱ. 바로크음악
Ⅲ. 고전주의
Ⅳ. 전기 낭만주의
Ⅴ. 후기낭만주의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바하, 모차르트 등의 작곡가들의 이름을 말하고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라고 하면 지루하다라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 음악들을 듣다보면 현대음악에서는 느낄 수 없는 깊이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작곡가들의 혼이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현대음악 작곡가들이 그들의 음악에 혼을 담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현대음악은 단순한 악기들의 편성과 음표들로 음악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인공적인 기술들을 첨가시키기 때문이다.
또 하나 놀라운 사실은 우리가 알게 모르게 생활 속에서 많은 고전음악들 즉, 클래식 음악들을 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는 것이다.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멜로디들이 바로 클래식 음악들인 것이다. 그만큼 고전음악들에게는 우리의 영혼을 빨아들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지금부터 고전음악들 중에서 바로크음악,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음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떠한 것을 경험하는데 있어서 알고 하는것과 모르고하는 것은 천지차이다. 지금 알아보는 이 것으로 인하여 언젠가 고전음악들을 들어볼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는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바로크음악
1.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는 후기 바로크시대의 헨델과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이자 오르간니스트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일생을 보낸 당대뿐 아니라 인류 음악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다.
....
다성음악의발달과정,다성음악과 화성음악 다성음악의 발달과정과 다성음악과 화성음악의 차이
1.서양음악사 연대기
서양음악사의 연대기 아래의 연대기는 하바드 음악사전(The NewHarvard Dictionary of Music)의 구분으로, 이것을 통해 볼때 보통 1..
[음악] 바로크 시대, 고전시대, 낭만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음악의 특징 [음악] 바로크 시대, 고전시대, 낭만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음악의 특징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바로크시대의 음악
2)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3) 고전시대의 음악
4) 전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5) 낭만시대..
낭만파 음악의 발전 낭만파 음악의 발전
1. 개관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
베토벤음악감상문
고전 음악의 이해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가교, 베토벤 >
고전음악, 음악의 하나의 장르로 분류할 수 있는 클래식이란 음악이 아직은 내게 너무 생소했기에 어떤 시대의 음악, 어떤 작곡가의 음악을 먼저 ..
모차르트에 관한 소고 모차르트의 여행을 중심으로 작성한 소고입니다.
목 차
Ⅰ. 서론 2
Ⅱ. 고전주의 이전의 음악사
1. 바로크 음악 3
2. 로코코 음악 4
Ⅲ. 고전주의 시대적 배경
1. 계몽주의 5
2. 고전주의
1) 의미 ..
고전주의 서양 음악사 개요 고전주의 서양 음악사 개요
1. 들어가며
바로크와 고전의 교체는 여러 갈래로 진행된다(바하+1750). 새로운 흐름들이 1730년경 에 프랑스의 우아한(Galant)양식 에서 시작되는데, 이 양식은 오페라 부파, 소나타..
서양 음악의 시작 시대별 고전 음악사 본 자료는 서양음악사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바로크 음악, 고전음악, 전기 낭만파, 후기 낭만파로 각각의 시대적 특성과 대표적인 음악가와 특성 등을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1. 바로크 음악(17 - 18세기 중기)
2..
음악 - 낭만파 음악의 이해 음악 - 낭만파 음악의 이해
1. 낭만파 시대의 특징
낭만주의는 다종 다양한 성질의 복합적인 성질의 복합물이기 때문에 간결한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하다. 낭만주의적-고전주의적이라는 2분법에 있어서는 다..
낭만주의 음악의 정리 낭만주의 음악의 정리
1. 음악의 기능
고전주의 시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있어서도 역시 음악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