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에 관한 소고

1. 모차르트논문.hwp
2. 모차르트논문.pdf
모차르트의 여행을 중심으로 작성한 소고입니다.
목 차
Ⅰ. 서론 2
Ⅱ. 고전주의 이전의 음악사
1. 바로크 음악 3
2. 로코코 음악 4
Ⅲ. 고전주의 시대적 배경
1. 계몽주의 5
2. 고전주의
1) 의미 6
2) 음악적 특징 6
3) 음악가 8
(1) 하이든 9
(2) 베토벤 9
Ⅳ. 음악의 신동 모차르트
1. 출생 11
2. 여행 13
1) 이탈리아 여행 13
2) 뮌헨 여행 15
3. 작풍 17
Ⅴ. 결론 20
Ⅵ. 참고문헌 22
고전주의 음악은 계몽주의에 의해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하게 되고 교회와 궁정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도 점차 생활화 되었고, 아마추어 음악가들도 많이 생겨났다. 고전주의의 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중심으로 하는 60여 년간의 ‘빈 고전악파’음악으로 융성한다.
여기서 하이든에서부터 시작한 소타나 형식이 완성됨에 따라 다 악장 음악의 구조적인 원칙을 제공하고 바로크 시대의 장려하고 복잡한 음악을 피하고 균형과 절제가 강조되는 단순명료한 음악이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이상이 되었다. 대위법은 사라지지 않고 대조나 발전을 위해서 부분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호모포니 구조를 음악 구성의 기초로 삼았다.
모차르트, 모짜르트, 모차르트 작풍, 모차르트 여행
금난새,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생각의 나무, 2003.
김용환, 「서양음악사100장면(2)」, 가람기획, 2002.
박재순, 「모짜르트」, 재순악보출판사, 1997.
신동헌, 「(재미있는)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1997.
신동헌, 「클래식 길라잡이」, 서울 미디어, 1994.
심성태, 「모차르트 음악의 신동」, 현대음악출판사, 1994.
양일용, 「서양음악사」, 편집부, 2000.
이덕희, 「음악가의 만년과 죽음」, 가람기획, 2003.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두리미디어, 2002.
이원숙, 정명근, 「음악이야기」, 김영사, 1992.
이헌석, 「이럴 땐 이런 음악」, 돋을새김, 2000.
조명희, 「불란서의 음악가들」, 청한, 1990.
최영옥, 「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문예마당, 2000.
홍세원, 「서양음악사」, 현대음악 출판사, 1999.
그라우트 D.J, 「서양음악사」, 수문당, 1979.
미셸파루티, 「모차르트 (신의 사랑을 받은 악동)」, 시공사, 1995.
발터, 「음악가의 에피소드」, 음악춘추사, 1998.
Miller.H.M.,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9.
오윤록, “모차르트 그리고 베토벤”, 민족음악학회, 2003.
주대창, “음악사에서 고전음악과 고전주의”, 민족음악학회 2003.
홍세원, “모차르트 오페라의 음악사적 의미”, 한국서양음악학회, 2003.
「동아세계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 1982.
두산동아,「모차르트」, 두산동아, 2001.
「音樂大事典」, 미도출판사, 1970.
삼호뮤직,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삼호뮤직, 1989.
세광음악출판사편집국, 「音樂大事典」, 세광출판사, 1996.
아름, 「열린음악대백과」, 편집부, 2000.
열린책들, 「클래식의 쾌락」, 열린책들 편집부, 1996.
음악대사전 편찬위원회, 「音樂大事典」, 신진출판사, 1989.
한국브리태니커회사,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한국브리태니커,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