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작곡가. 잘츠부르크 출생. 18세기 고전파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36년이 채 안되는 짧은 생애에 많은 명곡을 남겼다. 잘츠부르크대주교 궁정악단의 바이올리니스트(후에 부악장)이며 작곡가로서도 활동한 레오폴트 모차르트의 3남 4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에 의해 천재교육을 받은 모차르트는 이미 5세 때 소곡(小曲)을 작곡할 정도로 천재성을 보였다.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는 잘츠부르크 대사교의 궁정 음악가였는데, 1762년에 그는 모짜르트를 데리고 뮌헨과 빈 등지로 연주 여행을 하여 절찬을 받았다. 다시 1763년부터 3년간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지를 돌았으며, 1767년부터 2년간은 빈으로, 1769년부터 3년에 걸쳐 이탈리아를 3회나 연주 여행을 하였다. 그로부터 8년 후인 1777년엔 만하임을 거쳐 파리에서 연주여행을 했다.
그는 여행지에 따라 새 지식을 배웠고, 작곡 기법 등을 함께 습득했다. 그래서 이탈리아적인 명랑한 면과 독일적인 건강한 화성에 고전파 시대의 중심이 될 만한 기량을 갖출 수 있었다.
모짜르트는 고향에서 한 때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와 궁정악단의 악장으로 있었는데 1781년 25세 때 빈으로 가서 죽을 때까지 그 곳에서 10년간 가난과 싸워 가면서 작곡하였다.
모짜르트는 그저 천재 라든가 위대하다 라는 따위 평범한 우리의 언어로는 표현이 부족하다.
앨버트 아인슈타인이 임종의 자리에서 죽음이란..... 모짜르트의 음악을 못 듣게 되는 것이다 라고 한 한마디가 오히려 모짜르트 음악의 진수를 날카롭게 표출 한 것 같다.
모짜르트의 스승이면서 만년에는 제자가 되기도 했던 하이든은 프라하 극장에 보낸 편지에 이렇게 적고 있다.
....
음악감상문모차르트하이든 ● 제목: 위대한 동반자들 (모차르트 vs 하이든)
● 장소: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 지휘: 정치용
● 협연: 클라니넷(clarinet)-오광호, 트럼펫(trumpet)-안희찬,
호른(horn)-Michael A. Harcrow
● 연주: Korean..
[오페라 감상문] 오페라 라보엠 을 보고 서론
우리 나라에서는 투란도트, 마술피리, 나비 부인 등이 공연된 바 있다. 각각의 오페라에 걸맞는 웅대한 스케일과 음악을 가지고 이들 공연은 국내외의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끝마쳐졌다. 많은 예술이 그러..
[서양오페라 감상문] 푸치니의 라보엠 감상문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라보엠’을 감상하게 되었다. 오페라 수업을 듣는 사람들과 같이 보는 두 번째 오페라였다. 장소는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이었다. 예술의 전당은 집에서 가까운 편이여서 이따금 ..
[오페라감상문] 푸치니의 대표적인 오페라 작품 - 나비부인 감상문 교양과목 “쉽게 듣는 서양오페라” 강좌를 통해 오페라 작품을 접할 기회가 생겼다. 현재 공연 중인 오페라 작품 중에서 푸치니의 ‘나비부인’ 에 관심이 갔다. ‘라보엠’, ‘나비부인’, ‘토스카’ 세 작품은 작곡가 푸..
오페라 해설 - 모차르트 돈 죠반니 오페라 해설 - 모차르트 돈 죠반니
돈 죠반니 (K.527)(Don Giovanni)
[작곡의 내력]
1786년에 비인에서 [피가로의 결혼]이 성공을 거두지 못한 반면에, 프라그에서는 상상 외의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결과 모..
[독후감]마술피리를 보고나서 마술피리를 보고나서
오페라 마술피리는 모차르트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부른 곡으로 유명하다. 낙천적인 성격을 가졌던 모차르트는 죽기 전에 마적을 듣고 싶다며 그 스스로 유명한 파파게노의 아리아 1절을 노..
성악연주회관람기 (연광철독창회감상문) ▶ 제목 : 베이스 연광철 독창회
▶ 일시 : 2004. 7. 10 오후 4시
▶ 장소 : LG아트센터
▶ 프로그램 :
․1부 - 독일 가곡 (슈베르트)
하프너의 노래(Gesange des Harfners)
인간의 한계(Grenzen der Mensch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