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의 기능
고전주의 시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있어서도 역시 음악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을 후원해주던 식의 풍부한 후원적 근원이 적어 졌다. 살롱에서 실내악 및 독주곡을 주로 연주하였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대 음악은 숙달이 덜된 연주가들에게는 상당히 기교적인 연주를 요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연주가들은 거의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다. 한편 살롱 이외에서는 무조직적으로 덜 세련된 음악 애호 집단이 있어서 음악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였는데,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특히 이들 집단을 겨냥하여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청중들에게 큰 관심을 사거나 호소를 하고자 하였다. 이들 중류층의 대중들은 현실 생활에서 오는 무료함을 달래고 흥을 돋구기 위하여 음악을 즐겼고, 따라서 작곡가들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을 그 기능으로 삼았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가지 음악의 형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교향곡이며, 또 하나는 오페라와 발레 등의 장대한 작품이 그것이다.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주가들은 청중들에게 마음을 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다 하였다고 할수 있다. 즉 파가니니나 리스트 같은 작곡가들은 기교를 과시하는 뛰어난 작품을 씀으로써 대중들에게 호소하였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했기 때문에, 어떤 후원자를 마음에 두고 작품 활동을 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이같은 현상은 대중들 입장에서 볼 때, 상당히 실험적이고 부당한 것이라고 판단되는데, 베토벤의 후기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 및 슈만과 볼프와 여러 가곡 등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모든 사회 계층에서 사교춤이 유행하였던 바, 작곡가들은 무곡을 쓰는 데도 열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시트라우스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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