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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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사 -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목 차-

1)낭만주의
2)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3)낭만주의 음악
(1)가곡
(2)피아노소곡과 자유모음곡
(3)교향시
(4)오페라
(5)교향곡
4)낭만주의 대표 작곡가
(1)베버
(2)슈베르트
(3)베를리오즈
(4)멘델스존

1)낭만주의
낭만주의 음악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의 음악을 말하지만, 그 징후는 하이든의 만년이나 모짜르트의 작품에 있어서 고전적인 요소와 낭만적인 요소의 융합에서부터 시작된다.
로맨틱이란 단어의 뜻처럼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서 연주했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이성 만능의 계몽 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개인의 사상을 중히 여기고, 인간의 마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경향이 문학에 나타나면서, 그 영향을 받는 음악 작품들도 만들어졌다. 이야기나 표제를 가진 음악이 생겨났고, 한 폭의 그림을 보듯이 곡에서 jd중들에게 필요한 느낌을 전달하는데 큰 비중을 두었다.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사조의 하나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적 경향을 띠게 됨으로써 일어난 것으로, 그 결과 지나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켰다. 또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고, 이성을 부정한 정열의 세계가 병적인 것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서, 그 결과 불건전한 데카당스에까지 빠지게 된다. 이것은 인간성의 분열이며, 그로인해 고전주의 음악의 바탕인 전인성까지도 완전히 붕괴된다.
또 하나의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국민주의는 나폴레옹의 압박에 대한 반항으로 독일에서 가장 강렬했다. 이후, 국민주의는 유럽 각국으로 확산된다. 국민주의 발전과 함께 모국어의 존중이라는 형태로 국민음악이 새로 생겨나 화려한 음악의 꼬을 피웠고, 이것이 낭만파 음악에 결정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여기에서 가곡, 오페라, 교향시를 중심으로 한 표제음악의 3자가 생겨난다. 음악과 문학의 결합으로, 음악이 음의 말로써 무엇인가 표현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오페라뿐만 아니라 교향시에서도 극적 구성이 기본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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