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음악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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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음악감상문

고전 음악의 이해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가교, 베토벤 >

고전음악, 음악의 하나의 장르로 분류할 수 있는 클래식이란 음악이 아직은 내게 너무 생소했기에 어떤 시대의 음악, 어떤 작곡가의 음악을 먼저 선택해야 할지 많이 망설이게 됐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친근한 이름 ‘악성(樂聖)’ 베토벤의 음악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고 그의 웅장하면서도 화려한 음악에 빠져드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가교, 즉 두 개의 커다란 음악 사조의 변화 속에서 그 흐름을 이어주었던 베토벤. 고전주의의 형식 안에서 그 틀에 자신의 개성을 더해 변화시켜 왔고 이런 그의 음악은 낭만주의의 음악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아직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차이점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베토벤의 음악의 특성에 관해서 제대로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가교’, 또는 ‘악성’이라는 수식어가 그의 이름 앞에 붙는 사실로부터 음악사에 대한 그의 영향력이 실로 컸음을 알 수 있었다.
맨 처음 듣게 된 베토벤의 음악은 오페라 ‘에그몬트’의 서곡이었다. 기악곡으로 단조 풍으로 연주되는 느낌을 받았다. 비장하고 암울한 기운이 넘치는 가운데에서도 힘이 실려있고 무거움으로 표현될 수 있는 느낌들을 모아놓은 듯한 음율이 흘러나왔다. 나중에 사회자의 설명 중에 에그몬트 백작의 기백이 살아 있음을 표현했다는 말에 그 기백을 느껴보기 위해 다시 한번 듣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느낀 그 무거운 듯한 느낌이 에그몬트 백작의 기백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 접한 음악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최대의 걸작이라 일컫는 <피아노 협주곡 제 5번> 이었다. 일명 <황제>라 이름이 붙어 있는데,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이것이 별명이었고 누가 어떻게 붙였는지도 모르지만 이 곡의 당당함이나 그 화려하고 웅장함을 생각할 때 황제를 연상시키고도 남음이 있는 곡이라 생각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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