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베토벤의 고별에 대한 분석[Ludwig van Beethoven piano sonate Op.81a No.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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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베토벤의 고별에 대한 분석[Ludwig van Beethoven piano sonate Op.81a No.26]
Ludwig van Beethoven piano sonate Op.81a No.26

● 배경

1) 작곡배경
[고별]이라는 제목을 가진 이 작품은 루돌프 대공을 위해서 작곡된 것이다.
대공은 프란츠 1세의 막내동생으로서 오스트리아의 황실의 일가였다.1809년 4월9일 프랑스와 오스트리아가 전쟁상태로 들어가자 5월12일 나폴레옹의 군대가 비인 시내에 침입했다. 그래서 대공은 프랑스 군대가 침입하기 1주일전에 그 곳을 떠났다. 그는 베토벤보다 18세 아래였지만 1803년 부터 베토벤의 제자로서 배웠고 우정도 깊었다. 대공은 음악에 조예가 깊었고 작곡도 할 수가 있었다 하며 비인 악우협회의 후원자이기도 하였다. 베토벤에게는 둘도 없는 보호자였는데 1809년부터 그는 베토벤에게 년금을 주어 경제적으로 많은 지원을 해 주었다. 그는 대공이 떠나는 석별의 정을 금치 못해 제1악장을 써서( [고별] 1809년 비인에서.......)라는 제목을 붙였다.다음해인 1월30일 대공이 돌아왔다. 그는 주재중의 감정을 담아 제2악장에 [부재(不在)]제3악장에는 [재회(再會)]라는 표제를 붙여 대공에게 바쳤다. 여기서 베토벤은 지적인 태도로서 정밀하게 구성한 피아노 기교의 아름다움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2)작곡의 위치
(고별)은 1809년에서 1810년, 베토벤 중기의 마지막에 해당하는 곡으로 후기로 진행하는 과도기적 시기의 작품이라고 할수있다. 낭만주의 음악의 경향이돋보이며 베토벤 자신이 표제를 붙인 것으로 알수 있듯이 고전소나타 형식에 얽메이지 않고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다.

● 분석

1)구성 :전체적 구성, 각악장의 구성
이작품은 일반적인 네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는 것과달리 세 개의악장으로 부제가 붙어있는 표제소나타이며 베토벤 자신의 섬세한 정서를 표현하고 천재성과 개성을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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