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세계 - 베토벤, 브람스 음악의 분석

1. 음악세계 - 베토벤, 브람스 음악의 분.hwp
2. 음악세계 - 베토벤, 브람스 음악의 분.pdf
음악세계 - 베토벤, 브람스 음악의 분석
1. 베토벤 -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서곡 Op.43
2. 브람스 - 피아노 협주곡 제1번 d단조 Op.15
3. 베토벤 - 교향곡 제7번 A장조 Op.92

Ⅰ. 베토벤 -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서곡 Op.43
Overture to The Creatures of Prometheus in C major, Op.43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은 오늘날에는 관현악용으로 서곡만이 종종 연주되는 이곡은 원래 발레음악으로 작곡되었다. 프로메테우스가 진흙과 물로 두 개의 인형을 만들어 태양의 불꽃을 잡아 생명을 불어넣고, 올림포스산의 여러 신들에게 부탁해서 지혜와 감정, 예능적 감각과 행동하는 법, 술을 마시고 즐기는 방법 등을 차례로 가르쳐 마침내 완전한 인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극화한 것이다.

곡은 서곡과 제1막, 제2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곡은 아다지오 C장조로 박자의 서주와 알레그로 몬토 콘 브리오 박자의 약간 변칙적인 소나타 형식의 주부로 이어진다. 1800년 교향곡 제1번이 발표된 이후에 작곡되어 곡의 곳곳에서 교향곡 제 1번의 기법과 비슷한 부분이 발견되는데, 서주를 버금딸림화음의 딸림7화음으로 시작하는 대담한 기법과 주부의 제 1주제에서 제1 바이올린으로 제시되다가 후반에 장2도로 옮겨지는 기법, 목관으로 연주되는 제2주제가 교향곡 제 1번과 흡사하다. 서주와 주부가 연주된 뒤 제시부가 이어지며 제시부의 종결부분에 새로운 주제를 덛붙여 전개부를 이어가고 재현부가 등장한다. 재현부는 거의 정해진 형식을 따르고 있으나 제1 주제의 확보부분이 C단조로 옮겨지는 특징을 보인다. 마무리로 제 1주제에 기초한 활기찬 코다가 서곡을 끝마친다. 이 곡은 서사시적 주제를 담고 있는 만큼 전체적으로 웅장하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