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모짜르트와 베토벤에 대해서

1. [음악] 모짜르트와 베토벤에 대해서.hwp
2. [음악] 모짜르트와 베토벤에 대해서.pdf
[음악] 모짜르트와 베토벤에 대해서
* 모차르트

모차르트가 탁월한 음감을 지니고 1756년에 태어났을 때, 세계는 이성적으로는 계몽의 시대였으며 산업적으로는 초기자본주의를 구가하고 있었다. 이 연대의 가장 큰 특징은 사회 각 분야에 대해 엄밀한 의미부여를 일제히 가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어린이에 대한 새로운 가치 부여도 17,8세기에 이르러 형성되었다. 상승하는 시민계급의 자녀들은 자기만의 침실을 갖는 것은 물론 예술이나 가사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도 점점 늘어났다. 아울러 이 중산 계급의 가족구조 또한 어린이를 정점으로 새롭게 재편되기 시작하였는데, 토지재산을 매개로 하는 봉건적인 가족구조로는 상공업을 기초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없었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구조 안에서 적응할 수 있는 근대적 가족구조는 당연히 핵가족이 합리적이다.
이런 가족구조의 존립 원리는 ‘사랑’이 된다. 복종과 규율이 아니라 아내에 대한, 그리고 아이들에 대한 무한한 사랑이 새로운 윤리로 부각되었다. 그리고 이런 역사과정은 적은 수의 자녀를 가진 애정적인 가족을 탄생시켰는데, 모짜르트와 관련된 사진에서 익숙하게 보이는 대로, 온 가족이 따뜻한 불빛 아래 둘러앉아 자녀들의 연주를 듣는 ‘가정음악회’는 이같은 정황의 사실적 표현이었다. 이에 걸맞는 문화적 산물도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그림 형제와 안데르센의 동화를 비롯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학, 각종 어린이 용품, 그리고 어린이의 뛰어난 재주를 사방에 알리고 그 또래의 아이들을 어떤 신동의 탁월한 재주에 빗대어 음악 교육으로 단련시키게 한 음악교육의 대중화 현상이 그것이다. 이는 어린이의 탄생시기에 등장한 문화적 산물이자 어린이라는 생애주기를 채우려는 신흥 중산층의 문화적 실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