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치료관계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진다. 사회복지사는 지나치게 긍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서 내용과 과정에 대한 정직한 분석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됨을 기억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고별 파티'에 도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부정적 평가에 관한 기술도 활용해야 한다.
한편, 개방적 서비스에서 직면하게 되는 종결반응을 보면 다음과 같다(Levinson, 1977 : 480-489).
1/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림| 이러한 반응이 조장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초기 단계부터 가능한 한 짧은 기간 내에 최대한의 독립성을 이룩하도록 노력한다.
2/ 과거 문제가 재발된다고 말함 어떤 클라이언트는 종결할 시기에 와서 과거 문제가 재발된다고 말하기도 하고 실제로 증세가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문제를 현재 나타내었을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문제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종결 후에 클라이언트의 삶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에 초점을 둔다. 이들 감정을 탐구하고 난 후 클라이언트가 이룩해 온 과정을 재검토하도록 하고 클라이언트가 동원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과 강점을 인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새로운 문제를 소개함 : 어떤 클라이언트는 종결 면접을 하는 동안 새로운 스트레스와 문제를 소개한다. 평소에 말을 적게 하던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말을 많이 하는 경우도 있고 과거에는 비밀로 간직하고 있던 정보를 말하기도 한다. 이 새로운 정보와 문제는 종종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이 많다.
4/ 사회복지사를 대체할 사람을 찾음 : 사회복지사를 대체할 사람을 찾는 것이 사회자원을 개발하는 측면에서는 건설적일 수도 있지만 이는 사회복지사의 상실에 따른 보상행위일 수도 있다. 따라서 대체할 사람을 찾아준다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의존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주는 것이 되기도 한다.
특히 종결 단계에서의 주제는 상실과 분리이다. 클라이언트는 종결에 따르게 되는 상실에 대하여 슬픔으로 반응을 하고 그 상황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된다. 그리고 분리에 대한 하나의 반응으로 행동유형이 퇴행되기도 한다. 즉,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