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음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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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음악에 대하여
낭만주의 음악에 대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나라마다 표면상 현저하게 다른 형태를 가진 19세기 초의 낭만주의는, 18세기에 그 공통의 근원을 찾지 않으면 그들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음악에 있어 [낭만주의]의 정의가 언제나 문학의 그것에 의존해 왔다는 점을 염두해 두고, 우선 문학에 눈을 돌려서 유럽 전체를 조망해 보면 낭만주의의 역사 내지는 전사(前史)는 1770년경에 시작되었음이 확실해진다. 음악사에서는, 빈 고전파 때문에 문학적 연상을 가진 [낭만주의]관이 음악에 적용되는 것이 저해되었던 것 같다.
낭만파 음악에서는, 정감이 음악적인 표현을 추구하는 나머지, 폭발 직전의 상태에 있다고 하는 통념은, 낭만파 시대에는 빈 고전파에 의해서 발전해 온 형식의 배려가 상실되고, 파괴되었다는 생각과 결부해 버리고 마는 경향이 있다. 작품 구성상 낭만적 화성은 악곡형식을 무정형한 방향으로 가게 한큰 요인이 되었던 것으로 생각되면 반음계화성이 도를 지나쳤을 때, 고전음악을 통어하고 있던 장조-단조를 축으로 한 악곡구성 이념은 무시되고 위험에 부딪히게 되었다.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이란, 우선은 조성적, 화성적 관계 위에 성립되어 있다. 제시부와 조성대비에 바탕을 둔 전개부에서는 전조가 거듭되고 재현부에서는 원조로 [착륙]한다는 형식이 취해지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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