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1. 낭만주의.hwp
2. 낭만주의.pdf
낭만주의
낭만주의(Romanticism, 독어로 Romantic) 아름아움에 기이함을 더한 것“ 월터 페이터
“무엇인가 기이함을 조화롭게 지니고 있지 않은 뛰어난 아름다움은 없다” 베이컨

고전주의는 질서와 균형, 통제, 그리고 일정한 한계의 완전성을 이념
낭만주의는 자유와 활동, 열정과 같이 결코 성취될 수 없는 것을 목표

낭만주의 특징
1.한계를 무시하거나 한계로부터 자유로와지려는 성향 (고전주의 탈피, 일정한 형식을 벗어나려 함)
2.이중성: 전혀 반대되는 요소들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것
3.주관성, 개인의 내적 감정의 표현, 감상성, 자연(특히 거친 상태)에의 집착
관례적인 형식 구조나 화성적 원리의 한계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욕구
4.기존 악기의 개량과 새로운 악기의 개발

낭만주의 음악의 양식
고전주의 양식의 유형들을 지속적으로 확대․변형시켰다.
서정적 선율-작은 동기들을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만든 선율보다 악구는 보다 더 길어지고 불규칙하게 되었다. 많은 낭만적 선율은 노래와 같은 성격을 가진다.
리듬과 박자-8마디 악절의 원리는 그대로 유지, 이 원리는 춤곡에 가까울수록 보다 더 단순
민요 선율을 선호하는 경향과도 밀접하게 결부
화성-선율선은 풍요로우며 깊이있고 넓은 폭을 가졌으며 화성은 이러한 선율에다 보다 큰 긴장감을 줌
열렬하게, 꿈꾸는듯이, 친밀하게 또는 지나칠 정도로 풍부한 선율
효과를 위한 화성을 즐겨 씀
형식-외적 형식 보다는 내적 형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낭만적 소품(Miniatures)-짧으면서도 특별히 강렬한 감정을 분출하기에 적합
ex)서정적 피아노 소품, 예술가곡
웅대한(Grandiose)작품-고전주의 절제에서 벗어나 과장된 표현을 과시하려 함 (교향곡, 칸타타, 오페라)
베를리오즈 『레퀴엠 미사곡』,베토벤『교향곡 9번』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