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서 말씀하셨던, “일본에서는 360도 다 돌아봐야하지만 한국은 오로지 제일 위 사람만 보면 된다. 그러므로 한국이 일본보다 더 자유분방하다.” 라는 말에는 이해가 잘 안 됐다. ‘윗사람을 위해서라면 자기가 희생 하는 것이 당연하다, 어른들 앞에서 담배를 태우면 그 아버지가 욕을 먹는다, 어른 앞에선 바른 말을 하는 게 아니다’같은 존재할 필요가 없는 ‘조선시대’ 적 관습을 생각한다면 360도 다 돌아봐야할 필요는 없지만 위에 의해서 억눌려 발전을 못해 허우적거리는 젊은 세대들을 생각한다면 한국은 자유분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느 나라가 더 자유분방하다 아니다 라는 것을 판단하는 것 자체가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한다.
앞시간의 수업내용을 통해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한국인들의 다양한 반응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적극 수용해야한다는 내용부터 절대로 수용해서는 안된다 라는 내용까지 상당히 다양하지만, 굳이 내 입장을 내 세우자면 수용할 것과 수용해서는 안되는 것을 가려서 받아들이자 라는 것이다.
사실, 이렇게 ‘받아들이자, 받아들이지 말자, 좋다, 나쁘다’ 라는 식의 결론을 내는 것 자체가 웃긴 일이다. 주제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인데 결론은 ‘좋다, 나쁘다, 받아들이자, 받아들이지 말자’...그만큼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까지도 극심한 이분법적 상황을 논하는 것이다. ‘이해’를 하는 것 이지 받아들이자 말자 가 아니라는 것이다.
나는 일본이라는 곳에 한 번도 가보지 못했다. 기껏해봐야 ‘매스컴’이라는 한정된 매체에서 지극히 간접적으로 경험을 했다. 때문에 전체적인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뭐라고 자세하게 기술 할 수 없다. 내가 직접 경험했던 것을 예전의 기억 속에서 꺼내 나름대로 쓰려고 한다.
....
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비교 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비교에 대한 레포트 자료.
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비교
목차
미국, 일본, 한국의 기업문화 특성 비교
I. 미국의 기업문화 특성
II. 일본의 기업문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