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언론활동의 진정한 의미

1. 대안적 언론활동의 진정한 의미.hwp
2. 대안적 언론활동의 진정한 의미.pdf
대안적 언론활동의 진정한 의미
대안적 언론활동의 진정한 의미

1. 들어가며

자본주의적 언론관에 대한 초기의 대안적 언론활동의 출발은 맑스부터 찾을 수 있다. 맑스는 1856년 자본가가 몰락하고 현세에서 가난한자가 구원 받게 됨을 예언적으로 선언하면서 자본주의의 몰락과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사회주의를 제시한다. 그가 시사했던 모든 것에는 마치 구약성서와 같은 계시와 예언의 마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주장은 수동적 수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능동적 수용자로 변신하는데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2. 맑스의 대안적 언론활동

맑스가 주장한, 생산수단을 통제하는 계급이 물질상품의 생산 뿐아니라 정신적 생산수단까지 통제한다고 한 것은 결국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던 당시 노동계급의 입장에서 보면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소외된 생활과 불안전하고 비인간화된 상태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던 자신들의 처지를 선언적으로 대변해 주었던 것이다.
사회주의는 이처럼 소외된 프로레타리아 계급에게 경제적 복지와 어느정도의 정치권력은 물론 그보다 더욱 중요한 성취감을 회복시켜 주며, 그에 따라 노동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의 존재의의를 되찾을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맑스는 언론이 결정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맑스는 자본주의의 적들에게 대항하기 위한 수단으로 언론을 적극 활용하게 된다.
맑스는 당시 독일을 지배하던 권위주의적 체제와의 투쟁을 위해 ‘자유로운 언론’의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그가 사회를 이끄는 당의 번영을 위한 자유로서 강조한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1858년 6월 29일자 ≪신 라인≫신문(Neue Rheinische Zeitung)의 편집인으로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