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안 교육

1. [청소년] 대안 교육.hwp
2. [청소년] 대안 교육.pdf
1990년대의 한국교육에서 새로운 변화를 찾는다면 아마도 대안교육의 등장이 중요한 항목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대안교육이 무엇을 말하고 또 그것이 포괄하는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하게 합의된 것은 없지만, 기존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다양한 교육 실천이 점차 뚜렷한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또 날로 확산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 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하나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기존의 교육을 불만족스러워하고 따라서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려는 노력은 늘 있기 마련이며, 대안교육이란 바로 이것을 말한다고 보는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대안교육을 특정한 시대나 사회에 고유한 문제의식을 반영하는 교육으로 이해하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교육 전문가들은 대안교육에 대한사회적인 관심이 확산된 이후에도 전통적인 학교 중심의 교육에 시야를 고정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이밖에도 대안교육은 기존의 학교 교육에 대하여 여러 가지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그렇다고 대안교육이 그 자체로서 발전하여 기존의 학교 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1990년대 중 ․말의 대안교육
좁게 보면, 대안교육은 199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특징적인 교육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우선 대안교육의 의미와 그 특징을 살펴보고, 1990년대 이후 새로운 내용과 이념적 지향을 갖는 대안교육이 높은 사회적 관심 속에서 확산된 배경과 전개 과정, 현황 등을 고찰한 후에 대안교육의 향후 전망과 과제를 생각해보기로 한다.
대안교육의 의미는 2가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나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기존의 교육을 불만족스러워하고 따라서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려는 노력은 늘 있기 마련이며, 대안교육이란 바로 이것을 말한다고 보는 방식이다.
이렇게 보면, 대안교육은 20세기 말의 상황에서 근대공교육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들에 주목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일련의 교육적 노력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대안교육은 기존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형태와 내용을 가진 교육이 되, 그 다름의 내용은 제도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이 중시되는 교육이라는 점과 근대 문명이 소홀히 했던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협동과 조화를 지향한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명칭을 정 하는 한편 연대의 확산을 위한 방안을 협의하였다.
당시 기존의 학교 교육에 대한 위기의식은 학자와 교사 집단 사이에도 널리 펴져 있었는데, 이들은 1990년대 초부터 여러 언론매체에 모범적인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로 소개되고 있었던 거창고등학교와 샛별초등학교, 홍성의 풀무농업고등 기술학교, 영광의 성지고등학교, 그리고 점차 확산되고 있었던 열린교육 등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이 기관은 7월 4-5일에 경기도 수지에서 '대안교육 모색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는데, 여기에는 새로운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과 학자, 교육 실천가 등 많은 인원이 모여 상기학교들의 사례를 듣고 그 확산 가능성을 토의하였다.
이들 두 모임은 공통된 참석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이 되었으며, 이듬해인 1996년 1월 27-28일에 대전에서 두 번째로 열린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에서는 수지모임의 후속 작업으로 대안교육 관련 사례 발표회 개최와 사례집 발간 등을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8월 16일에는 고려대학교에서 제1회 '대안교육 한마당' 행사를 갖고 다양한 대안교육 실천사례를 발표하는 한편, 이를 묶은 사례집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을 출간하였다.
여기서 향후 연대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교육 그물모임' 준비 모임도 구성되었다.
이처럼 대안교육의 모색이 연대를 통한 사회운동의 형태로 발전해가는 동안 대안교육 실천사례도 계속 확대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1997년 3월 9일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자유학교라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중고생 27명으로 개교하였는데, 이는 주로 계절 또는 주말 프로그램 위주인 대안교육 실천을 내용과 형식에서 명실상부하게 기존 학교에 대비되는 대안학교로 발전시킨 것이었다.
이밖에도 1996년에는 광주지역에 새로운 학교 설립 준비 모임이 결성되고 이어 원불교와 카톨릭을 중심으로 하여 중도 탈락 학생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노력도 여러 곳에서 가시화되었다.
이후 점차 대안교육에 관한 이론적 또는 실천적 모색을 바탕으로 초보적이나마 대안교육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도들도 나타났는데, 다소 추상적인 논의에 그치기는 했지만 몇몇 연구자들이 집필한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는 그 첫 사례이다.
국내 대안학교들의 사례를 담은 '대안학교의 이론과 실천'은 우리 사회 대안교육의 실체를 처음으로 대중화한 것이었으며, 한국교육개발원의 연구보고서로 출간된 '새 학교 구상: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 탐색'은 대안교육을 이론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자 한 최초의 문헌으로 볼 수 있다.
이 점에서 대안교육은 종래와 다른 어떤 교육이 아니라 교육의 이상 그 자체, 또는 교육의 본질에 가까이 가려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발달/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교문사/2016
학교, 교육, 대안교육, 대안, 기존, 실천, 되어다, 새롭다, 사회, 모임, 대한, , 확산, 인간, 사례, 이다, 관심, 1990년, 모색,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