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에서의 시장과 상인의 의미

1. 현대경제에서의시장과상인의의미.hwp
2. 현대경제에서의시장과상인의의미.pdf
현대경제에서의 시장과 상인의 의미
현대 경제에서의 시장과 상인

1. 오늘날 시장의 의미

시장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이 물건을 서로 사고팔기 위해서 모이는 장소다.” 시장은 상품을 구입하려는 사람과 판매하려는 사람이 있을 때 비로소 존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 결정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거래에 대한 참여는 자발적이다. 시장 참여자는 자기의 자원을 스스로 통제할 수가 있다. 그러나 선택이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소유 자원의 범위와 마켓플레이스의 법칙에 의해 제한을 받게 된다.

시장의 가장 큰 특성은 자율성일 것이다. 자율성이 결여되어 있다면 진정한 의미에서 시장은 아니다. 경쟁이란 자율의 부속물이다. 경쟁 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은 대안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 거래란 자발적인 교환을 의미한다. 언제든 거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의 법칙에 따라 조건도 자유롭다. 하지만 시장을 특정인이 틀어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이 시장을 거머쥐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2. 현대 시장의 신비

경제학 이론으로는 시장의 신비를 벗겨낼 수가 없다. 경제학 교과서 역시 시장을 추상적으로 표현할 뿐이다. 경제학 원론에서 상술하고 있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은 가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해주지만 어떻게 결정되는지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다시 말하면 경제학원론에서 말하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은 매입자와 매도자가 어떻게 한데 모이는지, 그들이 어떤 협상 과정을 거치는지, 매입자가 상품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합의점이 어떻게 도출되는지에 대해서는 그 답을 빗겨가고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