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식생활을 하면서 주변에는 여러 종류의 유지가 있으나 식용으로 이용되는 원료는 유지의 성질, 함유량, 이용할 수 있는 양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한정되어 있다. 예로부터 사람이 식용으로 이용해 온 유지에는 크게 나누어 동물성 유지와 식물성 유지가 있다. 유지는 공기 중에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조리하기 위해 가열을 반복하면 산화되어 품질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현상은 유지를 포함하는 가공식품에서도 같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식중독이 발생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유지의 산패 종류와 유해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유지의 산패를 측정하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Ⅰ. 서 론
Ⅱ. 유지의 산패와 유해성
1. 유지의 산패
2. 유해성
Ⅲ. 유지의 산패 측정방법
1. 관능 평가법
2. 물리적 평가법
3. 화학적 평가법
Ⅳ. 결 론
※ 참고 문헌
Ⅰ. 서 론
일상적인 식생활을 하면서 주변에는 여러 종류의 유지가 있으나 식용으로 이용되는 원료는 유지의 성질, 함유량, 이용할 수 있는 양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한정되어 있다. 예로부터 사람이 식용으로 이용해 온 유지에는 크게 나누어 동물성 유지와 식물성 유지가 있다. 유지는 공기 중에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조리하기 위해 가열을 반복하면 산화되어 품질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현상은 유지를 포함하는 가공식품에서도 같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식중독이 발생할 수도 있다.
식용유지나 지방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유지식품은 저장 및 가공 중에 화학적․미생물학적인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불쾌한 냄새와 맛을 형성하여 그 품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산패(rancidity)되었다고 한다.
유지의 변질은 산패에 의하여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유지의 변질을 산패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유지 및 유지식품중의 트리글리세라이드가 물리적, 화학적, 효소 등의 작용으로 지방산으로 분해되는 현상으로 품질에 맛, 냄새, 색 등이 열화되는 것으로 넓은 의미에서의 지방산패는 나쁜 냄새의 흡수로 인한 변질과 가수분해에 의한 변질 및 산화에 의한 산패 등이 있다.
좁은 의미의 지방산패는 상온 부근에서 산화가 일어나는 autoxidation과 높은온도(140-200℃)에서 가속된 자동산화와 가열반응이 복합적으로 진행되는 가열산화와 광선에 의해 활성된 감광체와 산소간에 진행되는 산화가 있다.
여기에서는 유지의 산패 종류와 유해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유지의 산패를 측정하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