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백겸과 신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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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백겸과 신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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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지리를 통해 실학의 개혁론을 펼친 한백겸 그리고 신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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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조선후기의 사회변화와 실학사상의 대두
2.본론
-한백겸과 신경준의 생애
-당시의 시대적 상황
-학문적 성향과 역사인식
(한백겸의 동국지리지 / 신경준)
3.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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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조선후기의 사회변화와 실학사상의 대두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나게 된다. 실학사상의 대두가 바로 그것이다. 16세기 전반까지 민족문화의 창달에 중요한 구실을 하였던 성리학적 사림문화는 나름대로 긍정적 의의가 켰음에도 불구하고 16세기 후반, 선조 즉위와 함께 사림이 집권한 이후로 차츰 타성에 젖어 현실에 안주하려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종래에 보여주었던 강력한 현실 비판적 정신을 상실하여 갔다. 당시 선각적인 유학자, 특히 남인계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개혁의 기치 아래 실학운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17세기 중엽이후 청조의 학술사상(과학적 학문)이 전래되면서 성리학의 윤리 도덕적, 사변 철학적 경향에 대해 객관적인 현실 문제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또 확실한 전거나 증거에 의해 이론을 전개하고 그에 따라 결론을 도출하는 경험적이고 실증적이며 합리적인 연구방법이 고취되었다.1)1) 한국철학사연구회,『한국실학사상사』, 도서출판 다운샘, 2000, p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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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백겸, 신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