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파 문학

1. 실학파 문학.hwp
2. 실학파 문학.pdf
실학파 문학
실학파 문학
I.들어가기 앞서
실학이라는 말은 ‘쓸모있는 학문(실용지학)’을 연구하여 사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진리를 탐구(실사구시)한다는 뜻의 준말이다.

실학의 발생배경
내재적 배경 사회내부변화 : 거듭된 난과 극심한 정권 다툼 → 국력약화, 민생위기
사상적 배경 : 교조주의적 성리학을 반성하고 비판, 검토

외부적인 요인 : 천주교 사상서와 과학기술 서적과 접함, 명말청초의 실학적 학술 사 상과 청대 고증학의 영향

II.들어와서
실학의 흐름속에서 실학파 문학

() 실학 태동기
․구암 한백겸(久庵 韓百謙, 1551~1615) : 그는「기전유제설(箕田遺制設)」에서 은대의 토지제도가 전자형(田字形)임을 평양의 기전유제에서 밝혀냈다. 이 사실은 주나라 대의 정자(井字) 토지제도로 보았던 맹자. 즈리고 주자의 논의도 추측에서 나온 것일 뿐 고증을 거치지 않은 오류가 있음을 지적함으로써 오로지 주자학만을 신봉하는 고정된 이론체계에 대한 회의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동국지리지」를 지어 역사와 지리에 관한 객관적 인식을 새롭게 개척하였다.
그의 실증․비판적 학문방법은 조선 사회의 자기 인식을 추구한 실학파의 초기적 면모를 보였고, 특히「기전유제설(箕田遺制設)」은 이후 박세당․이익․박지원 등에게 학문적 영향력을 끼쳤다.

․어우당 유몽인 (於于堂 柳夢寅, 1559~1623) : 조선 중기부터 민족주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추어 나가게 되자 유몽인은 설화문학이라는 형식을 통해 우리 민족문화를 정리해 냈다. 그는 우리의 야담을 집대성한 「어우야담(於于野談)」을 남기고 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