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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학파 중 홍대용과 박제가의 사상

1. 서론

실학파는 주자학파와 더불어 근세 한국사상사의 2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제 2기의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에 와서는 주자학의 이념에 대해서라기보다는 주자학파의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거부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실학파의 근본입장은 반주자학적인 데서 찾으려 하기보다는 실학파의 문제의식이 갖는 특성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데에서 찾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주자학이 유학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곧 양자는 유학이라는 공동기반 위에서 서로 다른 관심의 영역을 가졌고, 따라서 다른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실학 2기의 철학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는 북학파, 또는 이용후생학파라고도 불리며 이른바 도시 상공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실학파라고도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적극적으로 선진기술 도입 및 인간균등, 주체의식을 기초로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홍대용과 박제가의 사상적 배경과 그들의 업적 및 사상적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당시의 국내사정

조선사회는 18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더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였다. 봉건적 제도의 문란, 중앙집권적 봉건통치체제의 가일층의 약화, 각종 사회의 모순의 증대, 자주성을 옹호하기 위한 농민들의 투쟁의 격화, 자본주의적 관계의 발생, 발전, 이 모든 것은 봉건사회를 붕괴에로 이끌어갔다. 18세기 후반기에 이르러 봉건국가의 기본생산수단인 토지에 대한 제도는 더욱 문란한 상태에 놓여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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