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序論
흔히 秋史體로 알려진 阮堂 金正喜(1786~1856)의 학문은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그의 학문은 北學派의 학문을 계승하여 淸朝考證學을 중심으로 經學, 金石學, 文字學, 史學, 地理學, 天文學 등 광범위한 영역에 두루 미쳤고, 특히 佛敎뿐만 아니라 書論과 畵論에 관한 깊은 안목을 갖추었다. 그리하여 완당에 관한 평가는 여러 가지로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實學, 儒學, 그 중에서도 性理學, 考證學, 佛敎學, 書藝家 등으로 완당을 평가하고 있다. 그중 실학자로서의 평가에 있어서도 완당이 당시 北學派의 학문, 즉 朴劑家의 가르침과 燕行을 통한 淸朝의 발달한 고증학을 계승하였다고 하나 이른바 洪大容, 朴齊家로 대표되는 북학파와는 그 학문적 성격이 다르다. 완당의 학문에는 경세나 사회, 경제에 관한 언급도 없으며, 당대의 茶山 丁若鏞과 같은 經學에 관한 체계적인 저술도 찾아볼 수 없다.1)1) 남상락, 「김정희의 철학사상과 예술론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1995.
그렇다면 깊고도 넓은 완당의 세계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그나마 완당을 평가하는 점에서 일치하고 있는 것은 고증학과 서예에 관한 부분이다. 완당이 고증학을 통하여 추구하려고 했던 학문의 세계는 과연 어떤 것일까. 지금부터 완당의 학문세계와 그의 고증학적 업적, 그리고 그의 서체가 서예사상에서 가지는 位置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2. 本論
本論 들어가기에 앞서..
*추사의 位置
秋史 金正喜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있는 조선시대 서예가로 흔히는 우리나라 4대 명필 중 한 분으로 손꼽히고 있다. 어떤 면―작품의 양, 작가적 개성, 작가정신 그리고 대중적 인지도―에서 그는 우리나라 최고의 서예가라 할 만할 분이다.
....
(아동복지) 빈곤아동과 대책 파포 PPT 프리젠테이션 1. 빈곤 및 빈곤아동의 정의
2. 빈곤아동의 발생원인
3. 빈곤아동의 특성(문제점)
4. 빈곤아동의 대책
참고자료
1. 빈곤 및 빈곤아동의 정의
-빈곤-
※ 과거 : 생활 필수품의 결핍에 의해 육체적 능률의 재생 산이..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를 읽고N 흔히들 우리 나라를 가리켜 ‘찬란한 文化 遺産을 가졌다’고 한다. 심지어 ‘전 국토가 博物館’이라는 말까지 서슴없이 하고 있다. 하지만 실지로 그렇게 느껴 본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그저 교과서에서 배운 대..
한글과 한자 혼용론에 대한 고찰 한글과 한자 혼용론에 대한 고찰
1948년 대한민국을 세운 뒤 지금까지 50여 년 동안 한글만 쓸 것인가, 한자를 섞어 쓸 것인가 싸움을 치열하게 했다. 한글 전용이 우리의 국어 정책이었는데 일본식 한자혼용에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독후감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인터넷 서점 등의 글로 짜깁기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수를 늘이려고 글자 크기나 줄 간격을 ..
김정희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 독후감 김정희 <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 독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학문의 모든 분야가 그렇듯이 수학도 고매..
개화운동과 척사운동 《개화운동과 척사운동》
1. 개화사상의 형성
조선에서 개화라는 말이 쓰인 것은 대략 1880년대부터라 하는데, 이는 1870년대 일본에서 유행한 ‘문명개화’라는 말이 1876년 개항 후 조선에 들어온 것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