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名 稱 : 兜率歌(兜率天=兜率, 미륵보살이 사는 곳), 詞腦歌, 思內, 詩腦, 嗟辭詞惱格, 德思內, 石南思內 등
① 兜率歌 : 우리 나라 고대 시가 중에서 宗敎的인 要素가 表白된 순수 抒 情歌謠의 일반적인 명칭.
㉠ 4구체 향가, <도솔가>(월명사) 이전에 『三國史記』 儒理王條(新羅 第3代王), <始製兜率歌 此歌樂之始也>儒理王 5年, 서기 28年)
㉡ <始作兜率歌 有嗟辭詞惱格>(同王條)
㉢ 두릿노래 → 歡+康, 즐거워함, 기뻐함(정병욱)
두레소리 → 集團歌, 會歌(조지훈) 등(集團歌, 會歌)
② 詞腦歌 : 詞惱野 地方에서 流布되다가 후대 新羅詩歌 全般을 대표하는 定型詩 일반.
㉠ 詞腦 = 思內․詩腦 〉스골노래(鄕歌), 수리노래(민간신앙, 10월 상 달 = 수리달) 등.
* 민속에서, 햇곡식을 신에게 드리기에 가장 좋은 달.
㉡ 『三國遺事』 景德王 忠談師 表訓大德條, <朕嘗聞師讚耆婆郞詞腦歌 其意甚高>
③ 鄕歌 :
㉠ 廣義 : 중국시 ↔ 우리의 시
㉡ 狹義 : 新羅 → 高麗初(吏讀式 문자로 표기된 詩歌)
ⓐ 중국 시가 및 梵唄와 달리 自國語로 된 詩歌
ⓑ 鄕札 記錄(한자의 音과 訓) → 歌唱․傳承되다가 나중에 기록된 작품도 다수 있음(口碑文學的 性格을 띤 작품․個人 創作 詩歌)
* 新羅歌謠 ⊃ 鄕歌 ⊃ 兜率․詞腦歌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를 말한다.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시대별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고전문학과 현대 문학의 분기점 - 개화기
시
소 설
개화기
~
1910년대
- 고전 시가 양식과 근대시 양식이 공존
- 개화 가사, 개화 시조, 창가, 신체시
- 애국, 개화 사상을 내용으..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
토의 활동을 통한 고전시가 교육 - 만전춘과 정읍사를 중심으로 고전시가라는 장르를 가지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대해 창의적으로 고민해 보았던 레포트 입니다.
참고 없이 100% 창의적 생각이구요 A+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던 레포트 입니다.
서론
1. 문제제기
본론
2. ..
한국문학과 중국문학의 비교
Ⅰ.서 언
한국문학 연구에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도입이 논의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와서이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연접하고 있는 까닭에 수천년동안 중국문학의 영향을 받아오다가, 갑오경장을 계기로 ..
조선 후기 시가
조선 후기 시가
Ⅰ. 緖論
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
조선후기의 시조
Ⅰ. 緖論
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등 사회적으로 큰 ..
시의운율,내재율,외형율,시,운율 시의 운율
목 차
1. 운율의 개념
2. 운율의 종류
1) 내재율
2) 외형율
(1) 음수율
(2) 음보율
(3) 음성률
(4) 음위율
3. 기타 운율의 사용
1) 휴지의 사용
2) 구문의 반복
4. 교과서 분석
1. 운율의 개념
운율..
고전 문학 『詩歌』
1. 고대가요
황조가 , 공후인(공무도하가), 구지가
* 고대가요 및 향가에 보이는 주가적 특징을 설명하여라.
(공후인, 구지가, 처용가, 혜성가, 도솔가)
공후인; 황홀경에 든 무당의 모습으로서 죽..
한국고전문학개론 한국고전문학개론 가사문학
[목차]
가사문학의 이해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가사(歌辭)문학이란
고려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
3.4 조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