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를 말한다.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써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시로 바뀌었고 현대에 와서는 눈으로 보는 시로 변모했다.
* 고전시가는 향가에서부터 시조, 가사에 이르기까지 우리말로 노래한 것들이어서 소중한 가치가 있다. 한글소설이 조선조 후기에 비로소 나타난다는 점에 비한다면 고전시가를 통해서 삼국시대 이후 우리말의 옛 모습을 다시 볼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고 우리말로 표현된 정서의 모습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 고전시가의 맨 처음은 입으로 노래하는 단순한 형태의 것으로 시작되었다. 한민족의 선조에 관련한 기록에 “여러 사람이 한데 모여 하늘에 제사하고는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는 내용이 많은 것은 최초의 시가가 단순한 형태의 구전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
한국문학과 중국문학의 비교
Ⅰ.서 언
한국문학 연구에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도입이 논의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와서이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연접하고 있는 까닭에 수천년동안 중국문학의 영향을 받아오다가, 갑오경장을 계기로 ..
한국고전시가론 新羅歌謠(鄕歌) 一般論
1. 名 稱 : 兜率歌(兜率天=兜率, 미륵보살이 사는 곳), 詞腦歌, 思內, 詩腦, 嗟辭詞惱格, 德思內, 石南思內 등
① 兜率歌 : 우리 나라 고대 시가 중에서 宗敎的인 要素가 表白된 순수 ..
한국고전문학개론 한국고전문학개론 가사문학
[목차]
가사문학의 이해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가사(歌辭)문학이란
고려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
3.4 조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
[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문학의 개관
1. 문학 일반의 고찰
(1) 문학의 기원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요건
2.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사의 시대 구분
(2) 한국 문학의 전체적 흐름
3. 문학..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시대별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
고전문학과 현대 문학의 분기점 - 개화기
시
소 설
개화기
~
1910년대
- 고전 시가 양식과 근대시 양식이 공존
- 개화 가사, 개화 시조, 창가, 신체시
- 애국, 개화 사상을 내용으..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
한국 여성 문학의 흐름 한국 여성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을 중심으로
들어가는 말
한국문학사에서 여성작가군이 어떻게 진출해 왔으며 어떠한 세계를 형성하였고 또 새로운 문화개혁 운동을 표방하는 여성 운동의 차원에서는 어떤 비..
조선 후기 시가
조선 후기 시가
Ⅰ. 緖論
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