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미인곡]의 콘텐츠화
가사(歌辭)문학이란
고려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
3.4 조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
운문과 산문의 중간 형태인 교술 시가.
가사의 시대적 변천
발생기 : 고려 말 ~ 조선초기
- 가사의 창작이 답보 상태.
- 일부 사대부 관료들에 가사 수용.
- 나옹화상의 [서왕가]와 정극인의 [상춘곡]이 대표적.
2. 전성기 : 성종 대 ~ 임진왜란
- 가사문학이 본격적으로 성장, 발전한 시기.
- 사대부 가사의 절정기.
- 사대부의 유교적 세계관 중심의 가사가 주.
- 사람의 등장으로 강한 정치적 대립
→ 정계에서 밀려난 이들이 유배를 가게 되면서
연군 유배가사를 많이 볼 수 있다.
가사의 시대적 변천
3. 전환기 : 임진왜란 ~ 숙종 조
- 국토 황폐화, 불안정한 대외적 정세, 신분제의 붕괴.
- 사대부의 태도 변화 : 현실적인 무제에 관심.
- 양반들의 허위 폭로. 피폐한 사회상과 생활고 토로.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가사들을 창작.
- 박인로의 [누항사]나 정훈의 [우활가]에서는
안빈낙도를 표방하는 것과 동시에 전쟁의 참혹함과
그로 인한 생활고를 사실적으로 표현.
- 강호가사, 유배가사, 기행가사 등은 계속 창작.
- 형태 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2음보를
기저율격으로 하는 6음보 1행 형식이 등장하기도.
가사의 시대적 변천
....
고전문학사의 쟁점 - 규방가사와 그 성립시기 당대 여성의 현실인식이
반영된 규방가사
- 개념과 그 성립 시기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규방가사의 개념
3. 규방가사의 작자층
4. 규방가사의 발생시기
5. 규방가사의 주..
국문학개론 1.총설
1.한국문학의 범위와 영역
①범위
작가:한국인
수용자:한국인
표현수단:한국어
②영역
①구비문학 민요, 무가, 설화 등
탈춤이나 판소리의 재평가
②한문학 한국문학이 아닐 수도 있지만, 문명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