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규방가사의 개념
3. 규방가사의 작자층
4. 규방가사의 발생시기
5. 규방가사의 주제의식
1) 시집살이와 관련된 내용
2) 여성의 귀의처를 찾는 내용
3) 탄식가류
Ⅲ. 결론
Ⅰ. 서론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 양반 사대부가 여성들이 주로 향유하던 문학이었다. 규방가사는 남성들에 비해 대부분의 활동에서 제한을 받고 있었던 여성들이 그들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이로 인해 여성들은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규방가사는 그 성립시기, 작자층 등에 있어 많은 논란을 지니고 있다. 그 장르를 규정함에 있어서도 많은 학자들이 그 의견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규방가사에 대해 완벽한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규방가사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규방가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규방가사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간단히 가사라는 장르에 대해 알고 넘어가고자 한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이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갈래이다.1)1) 성기옥 ․ 박노준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133p.
가사는 현재까지 많은 작품들이 발굴되어 왔으며 국문학 유산 중 가장 방대한 양을 자랑한다. 또한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장가, 장편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가사’라는 명칭으로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고전문학 - 특정 장르, 작가의 행적이 지닌 의미와 역할 특정 장르, 작가의 행적이 지닌 의미와 역할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과 김부식과 일연은 왜,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이 세 권의 책을 읽고 내 생각을 말해 보고자 한다. 먼저 열하일기에 대해 이야..
근대소설의 기원과 담론의 근대성 근대소설의 기원과 담론의 근대성
양식, 문체, 담론
한국문학에서 근대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는 여러 방향의 대답이 가능하다. 근대라는 것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절로 거쳐가게 되는 역사적인 단계를 의..
문학 1.국문학
세계문학에 대하여, 한 나라의 문학 또는 그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예컨대, 한국문학·영국문학·프랑스문학·독일문학 등을 말한다. 한국문학의 경우 한국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우리 고유의..
고전소설 소설의 기원, 고전소설 시대의 소설관, 소설의 본질
[목차]
Ⅰ. 소설의 기원
1. 소설사의 기원 추적
2. 고전소설의 효시와 그 시기
3. 고전소설 형성의 양상과 갈래
4. 소설의 기원을 어디까지 소급할 수 있..
한국고전문학개론 한국고전문학개론 가사문학
[목차]
가사문학의 이해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가사(歌辭)문학이란
고려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
3.4 조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
영남가단의강호가도와 Ⅰ. 서 론
시조는 장르상으로 세계를 자아화 하는 특성과 같이 개인적인 문학이다. 그것은 원천석(1339 - )과 길재(1353 - 1419)가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다는 것에서 볼 때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