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탁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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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만식 <탁류>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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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탁류’의 상징적 의미
2.2. 탁류에 나타나는 인물유형
2.3. 인물을 통해 본 탁류의 의의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1930년대에 접어들면 일제는 밖으로는 만주 사변을 일으켜 중국 대륙을 침공하고, 안으로는 우리 민족에 대한 수탈과 탄압을 더욱 철저히 하고 검열 체계와 사상 통제를 강화하여 모든 사상과 행동이 경찰의 엄중한 감시 하에 놓였다. 1930년대 문학을 살펴보면, 1920년대 후반 맹위를 떨쳤던 프로 문학이 일제의 조직적 탄압에 의해 붕괴되고 또한 일제의 식민지 체제에 장애가 되는 민족주의 문학 역시 검열과 탄압에 의해 약화된다. 이로 인해 당대 시대를 총체적으로 담아내는 창작활동은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카프의 강제 해산은 문인들로 하여금 사상과 민족에 대한 관심을 문학 자체로 향하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래서 이시기 소설은 카프의 해체로 인한 문학관의 전환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는데 그 특징 중 하나는 장편소설의 활발한 창작이 이루어져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인물 전형의 창조가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염상섭의 <삼대>, 채만식의 <탁류>, <태평천하>, 강경애의 <인간 문제>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본고에서 살펴보게 될 <탁류>의 작가인 채만식(1902~1950)은 한국근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현실에 대한 문학의 반영적 관계, 현실에 대응하는 작가의 의식과 태도, 고전패러디와 풍자적 수법 등에 근거하여 문학사의 귀중한 소득으로 평가되고 있다.
채만식(1902~1950)은 전북 옥구군에서 평민 출신이지만 부농이었던 채규섭의 아들로 태어났다. 1922년 중앙고보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가서 제일 와세다 고등학원 문과에 입학했으나 1923년 관동 대지진으로 귀국하고 말았다. 이 무렵엔 집안도 몰락하여 잠깐 사립학교 교원으로 있었다. 1924년 『동아일보』정치부기자, 1930년 『개벽』기자, 1933년 『조선일보』기자로 있다가 1936년 그만둔 뒤로는 직장을 갖지 않고 본격적으로 작품활동만을 했고 이후 중요 작품들을 계속 발표했다.
채만식, 탁류, 현대소설, 풍자소설, 초봉
-텍스트-
채만식, 『탁류』, 하서출판사, 1993.
-단행본-
김승종, 『한국 현대 작가론』, 전주대학교출판부, 1998.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2000.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지원, 1999.
이내향, 『채만식 소설연구』, 이우출판사, 1987.
황국명,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1998.
-학위논문-
김호인, 「채만식소설에 나타난 성격고찰」, 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5.
박창원, 「채만식론」, 세종대대학원 석사논문, 1988.
양희옥,「탁류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5.
유화수, 「채만식 소설연구」, 전북대 석사논문, 1986.
이병원, 「채만식문학연구」, 중앙대대학원 석사논문,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