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가단의강호가도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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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가단의강호가도와
Ⅰ. 서 론

시조는 장르상으로 세계를 자아화 하는 특성과 같이 개인적인 문학이다. 그것은 원천석(1339 - )과 길재(1353 - 1419)가망한 나라의 도읍을 돌아보고 비탄에 잠기는 시조를 지었다는 것에서 볼 때 잘 알 수 있다. 시조는 아직까지도 정확한 그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달리 해석하고 있다.1)1) 김병국,「시조의 발생시기」,장덕순선생정연퇴임기념논총간행위원회 편,『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에서 시조 발생 시기에 대해 고려말설과 이것에 대한 부정의 대립을 이야 기 하고있다.
최동원, 「시조 형성에 대한 한 고찰」, 최동원 저,『고시조론』(삼영사, 1980)에서 시조 기원 을 속요의 음악적 분단의 요소와 가곡의 3장형식이 결합된 시형이라고 한다.
그러나 고려 가사의 일절이 시조형을 이루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2)2) 김동욱, 『國文學史』(日新社, 1976), p.129.
시조의 명칭은 처음에 단가라고 불려진다가 18세기에 와서 이세춘에 의해서 시조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조 문학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우리 문학의 중요한 산물이며, 현재까지도 그 창작은 계속 되고있다.
역사적으로 한 왕조가 개창될 때는 그 지배층이 달라지고 그들이 추구하는 사상에 따라 문학의 성향도 달리 하였다. 즉, 조선왕조는 무신란과 몽고란이라는 외환과 문벌 귀족의 정치 폐단이라는 내우를 겪어면서 등장한 신진사류(또는 신흥사대부)에 의해 건국 되었다. 이들 신흥사대부들은 지방의 중소 지주층 또는 지방 향리 출신으로 농민에 기반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국가운영에 지도 이념의 사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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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