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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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
소설의 기원, 고전소설 시대의 소설관, 소설의 본질

[목차]

Ⅰ. 소설의 기원
1. 소설사의 기원 추적
2. 고전소설의 효시와 그 시기
3. 고전소설 형성의 양상과 갈래
4. 소설의 기원을 어디까지 소급할 수 있는가
5. 김시습의 금오신화와 허균의 홍길동전에 대한 다른 시각

Ⅱ. 고전소설 시대의 소설관
1. 소설의 천시와 배격
2. 소설에 대한 긍정적 인식

Ⅲ-1. 소설의 본질
1. 설화에서의 자아
2. 소설에서의 자아

Ⅲ-2. 설화에서 소설까지
1. [온달]설화와 전상국의 [우리 시대의 온달],
김승옥의 [무진기행]비교
2. [아기장수]설화와 현길언의 [용마의 꿈]
3. [아기장수]설화와 김동리의 [황토기]
4. [아기장수]설화와 김승옥의 [力士]
5. [아기장수]설화와 황석영의 [장사의 꿈]

Ⅰ. 소설사의 기원

1. 소설사의 기원 추적

- 전기문학의 발생과 명칭
중국문학사에서 전기라는 명칭이 사용된 것은 본래 당대(唐代)의 문인 배형(裵鉶)이 지은 [전기]라는 작품집의 이름에서 연원하지만 원대에는 잡록(雜錄)을 뜻했고 명대에는 남록(南錄)의 장편의 희곡에 전기라는 명칭이 붙여진 바도 있었다. 그러나 후대에 와서는 고대문언소설의 범칭으로서 전기라는 명칭의 사용이 일반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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