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발달
고전소설의 발달
고전소설의 발달
<고려이전> : 본격적인 소설발달의 전단계를 확대하는데 관심
<조선전기> : 한글의 창제로 인한 표기매체와 문화적 변천에 관심
<조선후기> : 양란 후 사회변동과 작품에서의 수용양상에 초점
1. 소설발달의 이전단계 (고려조 이전)
(1) 說話와 小說
@신화시대 - 고소설의 근원
<단군신화>,<동명왕신화>
@ 신라국
<박혁거세,<석탈해>,<김알지신화>:신라국의 신화, 규격화된 서사체.
전통국가로서의 전통의식과 씨족 전승의 특이한 제의적 형상화가
이루어짐.또한 갈등의 형성단계가 주목.
@고려조
<고려국조신화> - 재창작한 흔적이 완연. 신화의 신성미가 사라짐.
민간전승 내지 민담의 형태로 변모.
....
-
조웅전 독후감
•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학 과 명 :
•
학 번 :
•
성 명 :
•
제출일자 :
방각본 소설 ‘조웅전’의 분석
<<차례>>
1장 머리말
2장 조웅전의 외적 특징
⑴ 작자층
⑵ 독자층
⑶ ..
-
고전소설론2
Ⅰ. 서론
고전소설의 대부분의 작품이 작자와 창작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은 반면에 강한 유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한 공통..
-
고전소설-연암 박지원, 그가 말하다
연암 박지원, 그가 말하다
목 차
[양반전]에 나타나는 연암의 주제 의식
Ⅰ. 머릿말
작품에 반영된 사상에 대한 연구의 시작은 주제 사상 논의
고전소설의 주제 권선징악이라는 시각 존재 (사실과 다름)
고전..
-
고전소설
소설의 기원, 고전소설 시대의 소설관, 소설의 본질
[목차]
Ⅰ. 소설의 기원
1. 소설사의 기원 추적
2. 고전소설의 효시와 그 시기
3. 고전소설 형성의 양상과 갈래
4. 소설의 기원을 어디까지 소급할 수 있..
-
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론 교제 270쪽에서 308쪽에 걸쳐 있는 유형론을 읽고 요약하였습니다. 검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점
지금까지 1000여 종에 이르는 한국고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
-
고전소설_비평론
고전소설 비평론
목 차
Ⅰ. 작가, 작품, 독자의 비평이론
1. 작가론
2. 작품론
3. 독자론
Ⅱ. 고전소설의 비평
1.고전소설 비평의 개념
2.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1) 수용적 맥락
2) 표현적 맥락
3) 사회·..
-
고전소설론-춘향전,구운몽,조웅전,최현전
고전소설론별쭝난 고소설 발표
1. 최고의 로맨스 소설 [춘향전]
2. 최고의 군담소설 겸 베스트셀러 [조웅전]
3. 단편 소설집 ≪방경각외전≫
4. 에로틱 소설 [주장군전]과 [관부인전]
5. 최고의 혹평을 들은 [홍길동..
-
고전소설
고전소설과현대소설의
계승과변용
1
작가·작품 소개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소설과 소재로서의 꿈의 관계
23
목차
서포 김만중 (1637~1692)
조선시대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
우리말과 글의 ..
-
국문학 - 구술문화 전통 속 고전을 읽는 나의 시각에 대하여
구술문화 전통 속 고전을 읽는 나의 시각에 대하여
I. 들어가며
구술문화란 말 그대로 언어를 입으로 구술하는 즉, 음성언어에 바탕을 둔 문화이다. 이러한 구술문화는 우리에게 문자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던 때..
-
고전소설강독
고전 소설강독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