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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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
고전소설과현대소설의
계승과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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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작품 소개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소설과 소재로서의 꿈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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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포 김만중 (1637~1692)



조선시대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
우리말과 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소설 뿐이 아니라
문학의 대중화를 자신의 저서인 [서포만필]을 통해 주장했다. 또한 문학과 경학(=유학)을 분별하여, 문학만의 가치를 인정했다.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구운몽 (九雲夢)의 창작배경

당시 숙종이 희빈 장씨를 총애하여 중전인 인현왕후를 폐비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간택하자, 이를 반대하다가 숙종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귀양을 가게 되자, 홀로 남으신 어머니를 위로해드리고자 남해의 유배지에서 어머니께 드리는 문안인사와 함께 써서 보내기 시작한 작품.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갈래 : 고전 소설, 양반 소설, 몽(夢)자류 소설, 이상 소설

주제 : 인생 무상의 깨달음을 통한 허무의 극복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중국 당나라를 시대적 배경, 남악 형산의 연화봉
(실제), 당나라와 그 변방(꿈)

사상 : 유교적 사상, 불교적 사상, 도교적 사상이 모두 나타나 있음

꿈의 상징적인 의미 : 성진이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과 소설의 주제
서포 김만중의 [구운몽]
김만중의 구운몽 특징

몽자류 (夢子流) 소설의 시초

환몽 구조

한국인의 정신적인 사상을 모두 반영

국문 의식 중시

사건 전개에서 고전 소설 특유의 전개방식이 드러남

조신몽 설화에서 영향을 받음

양소유의 일생에서 전형적인 영웅 소설의 서사 구조를
취하고 있음
최인훈의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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