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_비평론

1. 고전소설_비평론.hwp
2. 고전소설_비평론.pdf
고전소설_비평론
고전소설 비평론

목 차

Ⅰ. 작가, 작품, 독자의 비평이론
1. 작가론
2. 작품론
3. 독자론

Ⅱ. 고전소설의 비평
1.고전소설 비평의 개념
2.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1) 수용적 맥락
2) 표현적 맥락
3) 사회·문화 관습적 맥락

Ⅲ.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

Ⅳ. 동아시아 소설사 속 한국고전소설의 흐름
1. 월남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2. 일본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3. 한국의 중국소설 수용양상
4. 총괄

Ⅴ. 작품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의 비평양상
1. [구운몽] 비평양상
2.[사씨남정기] 비평

Ⅰ. 작가, 작품, 독자의 비평이론

1. 작가론

- 개별적인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비평하는 일. 또는 그런 글.
- 작가의 생애, 사상, 경험 등이 작품에 반드시 들어가게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비평을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작가론은 작품론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작품을 작가의 생애 혹은 체험과 연관지어 연구하는 방법이 평범한 의미의 작가론인 것이다. 작가론의 범위가 매우 폭넓고 개념의 한정이 분명히 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품을 작가의 생애와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이므로 작가론의 방법이 달리 있는 것이 아니라 비평의 방법에 있을 것이다.
* 작가론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분명한 전제가 있다.
첫째, 작품과 작가는 분리될 수 없다. 다시 말해 작품은 작가의 전체험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것이라는 전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