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 밀러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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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더 밀러의 작품세계
아더 밀러의 작품세계

1) 작가 아서 밀러(Arthur Miller)의 작품세계

미국연극계에서 이차대전 후에 두각을 나타낸 작가는 테네시 윌리암(Tennessee Williams)와 아서 밀러이다. 밀러와 윌리암즈는 미국문학 전통사상 중요한 관심사의 하나인 인간존재양식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철학적 관심을 다룬다. 그러나 밀러와 윌리암즈는 서로가 대조되는 방향에서 작품세계를 구축한다. 윌리암즈에게 있어서 사회적인 문제성은 주인공이 겪는 내면적 갈등을 통해 간적접으로 시사되어지나 결코 비중을 갖고서 극의 표면에 부상되지는 않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밀러는 희랍극 전통과 입센 중기 작품의 특징을 이루는 사회적 사실주의에 입각해서 주로 소시민과 사회와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다룬다. 밀러는 한 개인이 겪는 차원을 넘어서서 그가 속한 사회 전체의 문제로 외형화시키고 보편화시킨다. 밀러에게 있어서는 한 개인이 겪는 부당한 박해나 좌절, 혹은 그가 범하는 죄는 그 개인과 그를 둘러싼 가족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 전체의 문제로 확대되는 것이다.
밀러를 칭하는 가장 흔한 표현은 아마도 사회주의적 작가 라든가 도덕주의자 라는 말일 것이다. 이는 곧 극작가로서의 밀러의 경향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그러나 밀러는 1930년대에 사회부조리를 파헤치고 고발하던 클리포드 오데츠(Clifford Odets), 맥스웰 앤더슨(Maxwell Anderson), 릴리언 헬만(Lillian Hellman)같은 일군의 극작가들과는 그 맥을 달리한다. 밀러는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 모두는 서로가 같은 배를 탄 공동운명체요, 형제라는 의식에서 출발,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 대해서 가져야 되는 도덕적 책임감의 문제를 집요하게 추구한다. 밀러의 공동체의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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