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등 사회적으로 큰 변천이 초래되었으며, 이런 배경에 영향 입은 조선 후기문학은 많은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소설의 발달, 서민가사와 사설시조의 성행, 판소리의 생성 등이 그것이며 17,18세기를 거치면서 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산문화의 경향이 나타난다. 이하에서는 조선후기 문학에서 시조와 가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Ⅱ. 조선 후기 시조
1.槪觀
시조는 여말 선초에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가장 전성기를 누렸던 민족시가로서
고전시가 중 가장 뚜렷한 정형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국문으로 수록되
었기에 민족시가의 전통과 모습을 지닌다고 하겠다.
임진왜란 이후에 시조문학은 특히 왕성하여 시가문학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데 시조문학의 중심은 숙종 이후부터 평민 가객에게로 옮겨왔다. 곧
숙종 이전에 이현보, 정철, 신흠, 윤선도등 유가 사대부들의 작품을 주류를 이
루었는데 숙종 이후에는 김천택, 김수장, 김성기, 안민영, 박효관, 주의식 등 주
로 평민가객들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1)1) 임기종, <평민가객과 시조집의 편찬> 「한국 문학 연구 입문」 지식산업사 1993
본고에서는 이시기에 활약한 작가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후기 시조의 특징을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 전문가객 출현과 시조집 편찬으로 나누어 고찰하려
한다.
2. 주요 작가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
조선 후기 시가 (1). 서론 (2). 조선 후기 시조 1.개관 2. 주요 작가 3. 시조의 변이 4. 사설시조 (長型時調)5. 전문가객의 출현과 시조집 편찬 6. 결론 (3). 조선 후기 가사 1. 후기가사의 성격 2. 후기가사의 작가, ..
[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문학의 개관
1. 문학 일반의 고찰
(1) 문학의 기원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요건
2.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사의 시대 구분
(2) 한국 문학의 전체적 흐름
3. 문학..
조선후기의 시조
Ⅰ. 緖論
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등 사회적으로 큰 ..
경기체가 경기체가
중세후기문학 제 1기
1) 고려후기 시가의 새로운 경향-고려후기 지배세력은 권문세족이라 할 수 있는 데, 신흥사대부가 이에 대항하는 지배세력으로 성장하고 신흥사대부는 상층의 시가문학을 새롭게 ..
문학 당나라 시대의 문학
당나라 시대에는 사육변려문도 매우 발달하였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당나라 시대에는 유학과 문학이 크게 발달하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귀족을 중심으로 하여 시가 발달하였습니다.
당나라..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를 말한다.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
주체시대의 조선 아동시가에 대한 고찰 ‘주체시대’의 조선 아동시가에 대한 고찰
1)
[차례]
1. 들어가는 말
2. 주체시대 조선 아동시가의 시적 내용의 특징
3. 주체시대 조선 아동시가의 시적 정서의 특징
4. 주체시대 조선 아동시가의 표현기..
고려와 조선시대의 시가 조선시대의 시가로는 악장과 가사 등이 있습니다.
안축이 지은 관동별곡과 죽계별곡
고려말에 안축이 지은 경기체가로 죽계별곡이 있습니다.
조선 초기에 발생한 시가 형태인 악장
악장은 조선 초기에 발생한 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