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를 읽고

1. 친일파를 읽고.hwp
2. 친일파를 읽고.pdf
친일파를 읽고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친일파란

2)해방 전까지의 친일

3)제2의 매국, 반민법 폐기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우리는 얼마큼 이나 우리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물론 반만년의 역사이니 찬란한 문명과 전통을 가졌다느니 하며 우리나라역사를 자랑스러워하기도 한다. 그리고, 수많은 외침에도 굴하지 않는 뛰어난 민족성을 가졌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작일제시대라는 식민지시대는 드러내고 싶지 않을 치부로 여기는 것도 사실이다. 오히려 우리의 힘이 약했기 때문이라며 부끄러운 역사로 인식하기도 한다. 우리가 일제시대를 이렇게 수치스럽게 여기는 것을 애국적인 독립투사들도 있었으나 이에 반해 반민족적인 친일파들이 존재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이완용의 증손자가 이완용 명의의 땅을 되찾겠다고 나서서 온 국민의 분노를 산적이 있다. 이완용은 매국 역적의 대표이나 이런 이완용을 4대, 5대 후손에 이르도록 법률체계로 보호해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역사를 공부한다. 그러나, 현시점에서는 단지 역사를 가르치고 배우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역사 바로 세우기가 필요한 것이다.
논자는 ‘실론 친일파’를 읽으며 우리가 지금 무심히 여겨 버리는 친일파의 문제야말로 사회 곳곳에 만연한 여러 병폐의 근원이며 꼭 되짚어 봐야하는 심각성을 띄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 부분에 대해 지식의 미약함을 느껴 약간의 조사를 덧붙여 보고자 하였다.

Ⅱ. 본문
1) 친일파란?
....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