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운율의 종류
1) 내재율
2) 외형율
(1) 음수율
(2) 음보율
(3) 음성률
(4) 음위율
3. 기타 운율의 사용
1) 휴지의 사용
2) 구문의 반복
4. 교과서 분석
1. 운율의 개념
운율은 우리의 생활 감정과 밀착된 것이며, 생활 속에서 시간적인 지속성이나 질서를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요소.
운 :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소리를 가져오는 규칙성과 관련
율 : 일정한 소리의 시간적 반복 규칙과 관련 있는 것으로 음의 강약, 장단, 고저의 규칙적인 반복을 포괄
2. 운율의 종류 - 내재율
1) 내재율
자유시가 지닌 운율을 가리키는 말로 정형시가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는 운율을 가지는데 비하여, 자유시는 이러한 규칙적 운율이 아닌 그 나름의 운율을 가진다. 작가의 개성적 호흡이나 운율의 의식에서 비롯된 운율이 존재하지만, 작품에 따라 다르고 작품에 미묘하게 숨어있기 때문에 내재율이라고 한다.
2. 운율의 종류 - 내재율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 놓고 만음 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靈魂과 肉體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 김수영, 「눈」
2. 운율의 종류 - 내재율
‘눈은 살아있다’가 1, 3연에, ‘기침을 하자’가 2, 4연에 교차되어 되풀이되고, 각 연이 진술의 부연으로 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이 시는 전체적으로 ‘abab’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1연에서 ‘눈은 살아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있다’라는 세 개의 시행은 뒤로 갈수록 길이와 힘에 있어 강도가 더 강해지는 점층적 문장의 반복을 이루고 있다.
2. 운율의 종류 - 외형률
소리 마디의 규칙적 반복이 외형적으로 드러나 있는 운율의 형태로 고전시가에 주로 나타나는 운율이
....
시의 운율 시의 운율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운율의 개념
2. 운율의 종류
2.1 외형율
1) 운의 종류와 형태
2)율격의 종류..
소월시의자연과근대성 소월 시의 자연과 근대성
1. 머리말
소월 시에서 자연에 대한 논의는 연애시로서의 그의 시에 대한 논의만큼 소월 시세계를 대표하는 중심 논의이다. ‘전통적 정서의 심화와 확대’1)1) 윤병로, 한국근․현대문학..
장석남-시인 장석남 을 만나다.
자연을 바라보는 아름다운 시선
시인소개
Contents
시 세계
인터뷰
시 분석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Chapter 4
질문 응답
Chapter 5
Chapter 1
시인소개
인천광역시 덕적도
시..
조지훈 시 연구 조지훈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조지훈의 생애
Ⅱ.승무
1.초월을 지향하는 인간적 고뇌
2.상승과 하강의 이미지..
사미인곡 연구 사미인곡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소개
2. 개관정리
3. 사미인곡의 원문과 해석 ( 전..
방송언어의 운율적 자질에 대한 고찰 - 장단 대립 모음의 상대값 비교를 중심으로 방송언어의 운율적 자질에 대한 고찰
- 장단 대립 모음의 상대값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uration of vowels on the transmission of broad..
기억증진전략(기억향상법) 기억증진전략(기억향상법)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CONTENT
기억 증진 전략
I. 기억증진기법
II. 심상을 이용하는 방법
III. 운율을 이용하는 방법
IV. 반복을 이용하는 방법
* 참고문헌
... 이하 내용은..
시집살이 노래 시집살이 노래
1.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