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歌』
1. 고대가요
황조가 , 공후인(공무도하가), 구지가
* 고대가요 및 향가에 보이는 주가적 특징을 설명하여라.
(공후인, 구지가, 처용가, 혜성가, 도솔가)
공후인; 황홀경에 든 무당의 모습으로서 죽음을 이기는 새로운 권능을 확인하는 의식을 거행하는 것.
구지가는 주가로서 제의적 행위의 일부분.
처용가 ; 무격사상(역신을 물리침)
혜성가 ; 무불습합의 주술가.
·신라불교의 특징인 불국토설과 호국사상.
·불교사상에 토속신앙사상(巫覡사상)이 가미.
도솔가 ; 화랑의 고귀한 신념관에다 불교의 미륵사상이 융합되어 나타난 말이 ‘미륵좌 주’ 彌勒座主 즉, 郞佛융합
@ 도솔가 - 유리왕 5년. 우리가악의 시초, 차사사뇌격의 격조.
· 최초의 정형시가로서, 상고의 순연한 종교적 의식의 축사와 근고의 서정요의 중간형 식.
· 낡은 가악인 신요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탈락한 민중의 권강을 읊어낸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갖춘 가요.
· 유리왕대가 신라 부족연맹국가의 초창기에 처해 있는 만큼 제반 문물제도를 회기적으 로 정비하던 시기라, 가악의 정비를 목적으로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人倫世敎적 正 風 歌樂.
* 헌화가의 배경설에 나타나는 견우 노인의 정체에 대하여 논하라.
헌화가는 4구체의 짤막한 단편인데도 그 해석은 다양.
1. 암소를 끌고 가던 노옹을 심우(尋牛) 복승(福僧)으로 보아 불교적 가요.
2. 농신으로 보아 농경의례와 관련된 것으로 보는 견해
3. 도교적 玄牝(현빈)과 관련된 신선으로 보아 도교사상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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