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 - 플립플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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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회로 - 플립플롭
플 립 플 롭
플립플롭과 래치는 두개의 안정된 상태 중 하나를 가지는 1비트 기억소자

플립-플롭
클럭신호가 Rising 할 때만 출력값이 변함.
Edge-triggered 방식으로 동작
래치
Enable 제어신호가 ‘1’인 동안에 SR입력이 변화하면 이에 따라 출력(Q)값이 변함
Level-triggered 방식으로 동작함

보통 플립플롭과 래치를 통틀어 플립플롭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플립플롭 : 동기식 플립플롭
래 치 : 비동기식 플립플롭
플립-플롭(Flip-Flop) vs. 래치(Latch)
플립플롭이란
1. 플립플롭의 기억용량
2. 플립플롭의 개요와 동작
3. 타이밍관련 매개변수
준비시간과 유지시간
전달지연시간
최대 클럭주파수
4. 종류
SR 플립플롭 vs. D 플립플롭
JK 플립플롭 vs. T 플립플롭
Master-Slave 플립플롭

플립플롭
쌍안정 상태의 소자로서 기억소자라고도 함. 1비트의 기억용량. 1과 0을 식별해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2진 값 소자라 함.

기억용량
플립플롭 4개는 24=16가지를 식별할 수 있으며, 4비트의 기억용량이 있음.
1. 플립플롭의 기억 용량

제어신호
CLK를 만족했을 때, 출력(Q) 값을 결정하는 역할

CLK (클럭신호)
플립플롭의 출력(Q)이 변화되는 시점을 제공
2. 플립플롭의 개요와 동작(1/2)
상승 모서리(엣지) 트리거 방식
CLK가 ‘0’에서 ‘1’로 변하는 시점에 맞추어 출력(Q)값이 변함

하강 모서리(엣지) 트리가 방식
CLK가 ‘1’에서 ‘0’으로 변하는 시점에 맞추어 출력(Q)값이 변함
2. 플립플롭의 개요와 동작(2/2)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디지털 회로 구현 시 고려되야하는 플립플롭의 특성

준비시간과 유지시간
전달지연시간
최대 클럭주파수
3. 타이밍관련 매개변수
준비시간(setup time)
CLK의 트리거엣지 이전에 입력레벨이 준비되어야 하는 최소시간.
유지시간(hold time)
CLK의 트리거엣지 이후에 데이터의 논리레벨이 유지되어야하는 최소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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