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장환의 생애
2. 오장환의 작품 이해
가. 광복 전 작품
나. 광복 후 작품
다. 월북 후 작품
Ⅲ. 결 론
Ⅰ. 서 론
오장환은 서정주, 김동리, 함형수, 김상원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으로 출발했다. 그는 조숙한 시인으로 월북하기 전까지 많은 시작품을 남겨 우리 현대시사에 큰 공정을 남겼다. 그러나 그를 월북문인이란 명목으로 오랫동안 철저히 금기해 왔기 때문에 전혀 논의조차도 할 수 없었다. 다행히 1988년 납월북문인들이 해금되어 작품집의 간행은 물론,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에 관심하는 사람들 모두가 느끼는 공통점은 그 해금조치가 너무 늦었다는 것이다. 그와 함께 활동했던 문인 몇 명을 제외하고는 그의 전기적 사실을 밝혀줄 만한 사람들이거의 죽었기 때문에 그 연구에 무척 어려움이 뒤따른다.
오장환의 경우, 전기적 사실을 추적하기란 그리 쉽지가 않았다. 그 가까운 친척들은 모두 흩어져 실종되었고, 그가 살았던 마을에서 그를 기억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그리하여 오장환이 태어나서 유년기를 보낸 회인과 안성지방을 몇 차례나 탐문했으나 인포먼트를 못 찾아 번번히 허행이 되고 말았다.
따라서 오장환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오장환의 시의식과 자세, 그리고 태도를 통해 그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오장환의 생애
1918년 5월15일, 충북 보은군 회인면 중앙리에서 아버지 오학근(吳學根)과 어머니 한학수(韓學洙)사이에서 4남 4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 한학수는 처음엔 오학근의 첩실로 있다가 본처의 사망으로 적실로 재혼신고 되었다. 따라서 오장환도 처음엔 서庶 2남으로 있다가 후에 적출로 되면서 4남 4녀 중 3남이 된 것이다.1)
....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
1. 작가 호메로스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작자인 그리스의 시성인 호메로스의 생애에 관해서는 확실히 알려진 것이 없다. 따라서 학자들 중에는 그..
1930년대의 생명파 시 연구 1930년대의 생명파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특성
2. 생명파의 대..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노력하는 천재 1. 서문
패션쇼가 끝나면 디자이너들은 으레 1)1) 패션쇼를 볼 수 있는 무대.
런웨이 위로 걸어 나와 관중들과 인사를 나누는데 한 독특한 디자이너는 항상 그날 쇼의 콘셉트에 맞춰 마치 모델과 같은 차림으로 나..
시문학 - 청록파 시인의 시에 나타나는 공간배경 비교 공간이 말하고자 하는 것
- 청록파 시인의 시에 나타나는 공간배경 비교
시는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 공간배경은 많은 것을 나타낸다. 청록파인 박두진, 조지훈, 박목월의 시를 보면 배경들이 ..
시라노 [질문1] [시라노(Cyrano De Gergerac)]의 작가 에드먼드 로스탕(Edmond Rostand)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에드먼드 로스탕(Edmond Rostand, 1868.4.1~1918.12.2)
프랑스 극작가, 시인
1868년 프랑스 마르세유의 ..
북한의_시문학과_주체시론 북한의 시문학과 주체시론
(고려대 북한학과) 북한의 시문학과 주체시론 2000. 5. 18
<전제>
1. 시문학은 가장 대중화된 문학의 한 형태이다. 사람들은 시를
통하여 생활을 노래 하며 힘과 용기를 얻는다.
2. 주..
시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시정신과 이데올로기의 충돌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정치시대의 시와 시인
2. 이념의 시와 순수의 시
《다른 견해》
..
주식의 입질 및 소각,병합,분할 주식의 입질 및 소각,병합,분할
1. 주식의 입질
(1) 입질가능성
주식은 입질할 수 있다. 주식양도의 자유가 절대적으로 확보된 것에 따라 주식입질의 가능성도 보장되는데, 정관의 규정으로도 입질을 제한하거나..
현대시200선2 韓國 現代詩 200選-2
3. 순수 서정과 모더니즘의 세계
* 이해의 길잡이
1930년대에 들어서면 한국의 근대시는 전대와는 다른 ‘현대적’인 모습들을 지니기 시작한다. 1929년을 전후하여 일본에서 외국문학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