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의 생명파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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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특성
2. 생명파의 대표적 시인과 작품
1) 서정주
2) 오장환
3) 유치환
Ⅲ. 나오며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며
일제 강점기하에 있었던 1930년대는 문학에 있어 현실 참여의 분위기가 많아 시를 주장전달의 수단으로 여기거나, 어떤 발언도 하지 않겠다는 미묘하고 몽롱한 작품의 경향으로 현실문제에서 벗어난 내면의식을 추구한 작품 활동이 있었다. 후자에 속한 대표적인 것에는 시문학파, 모더니즘, 생명파 등이라 볼수 있다. 송외숙, 「생명파 시인 연구1」, 『사림어문학집』제13집, 창원대 사림어문학회, 2000, p.3.
생명파는 1930년대 후반에 일어난 시문학파로 프로 문학의 이념, 순수시를 표방한 『시문학』의 유미주의적 경향과 관념성, 그리고 모더니즘의 감각적 기교주의와 반 생명성에 반발하여 등장한 일군의 시인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표 시인들로는 『시인부락』의 서정주, 오장환, 김동리와 동인은 아니지만 유치환을 중심으로 한 시인들이 있다.
본고에서는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그 특성을 알아보고 대표적 시인들의 작품을 통해 생명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생명파의 등장 배경과 특성
1920년대의 문단은 카프가 주도해 왔고, 카프 계열의 작가들은 30년대에 와서도 꾸준히 작품을 쓰고 있었다. 그리고 30년대 초반은 김영랑, 박용철을 중심으로 순수 기교적인 경향의 시문학파와 김기림 등의 구인회를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시파가 서로 일정한 영향을 주면서 문단을 이끌어가고 있었다.
강호정,「오장환 시 연구-표현기법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003.
김진희,『생명파 시의 모더니티』, 새미, 2003.
방인태,「유치환의 시에 나타난 생명 존중」, 배달말학회, 1990.
송외숙,「생명파 시인 연구1」,『사림어문학집』제13집, 창원대 사림어문학회, 2000.
송하선,『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신용협,「유치환의 시정신 연구」, 우리 어문학회, 1988.
1930年代 韓國 現代詩論의 近代性 硏究
국 문초 록
본고는 1930년대의 현대시론 가운데 임화와 김기림의 시론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 시론의 전개 양상과 그 시론에 담겨진 근대성의 내용과 양상을 살펴보았다. 임화와 김기림의 시론은 1930년대 한국의..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 제기
2. 연구방향
Ⅱ. 본론
1. 1930년대의 동향과 「극예술연구회」
2. 당대 농민극의 유형
3. 유치진 초기 희곡의 구조와 의미
(1) 불안과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