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1930년대는 대공황과 뉴딜 정책으로 특징지어지는 시기였다. 이 기간동안 영화는 대중문화의 살아있는 형태로서 계속되었다. 그것들은-도피적으로 보이는 오락물에까지도-불가피하게 나름대로의 주제와 관심을 표현하였다. 생략되거나 가장된 형태로 사회적인 태도가 은연중에 내포되어 있었다. 다른 경우들에서, 영화는 국가적인 우려와 열망에 대하여 다소 직접적인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최초의 정부 기록영화들인 파레 로렌쯔(Pare Lorentz)의 <대초원을 개척한 경작 The Plow that Broke the Plains>(1936)과 <강 The River>(1937)의 일반화된 수사학적 방법과 상징들은 프랭크 카프라의 극영화 <디드씨 시내에 가다 Mr.Deeds Goes to Town> (1936)와 <스미스씨 워싱턴에 가다 Mr.Smith Goes to Washington>(1939)와 유사한 것이다.
이제는 때때로 고전적 헐리우드 영화라고 불리는 영화 화법의 기본적인 기술이 정착되었다. 그것은 전체 씬을 주관하는 하나의 주된 롱 쇼트를 포함하는데, 이는 전체 씬을 소개하고 때때로 공간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 되돌아간다. 기본 기술 속에는 미디엄 쇼트와 클로즈업 쇼트/ 리버스 쇼트의 순서로, 행동과 역 행동 사이,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 앞뒤로 삽입된다. 영화 연출과 영화 연기는 쇼트 하나 하나마다 완벽하게 짜 맞추어지며 시야 선은 주의 깊게 관찰된다. 배우가 어떤 것을 바라볼 때, 우리는 그나 그녀가 보고 있는 것과 거의 같은 각도와 거리로부터 바라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