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

1.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hwp
2.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pdf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에 대하여

1. 작가 호메로스

유럽 최고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작자인 그리스의 시성인 호메로스의 생애에 관해서는 확실히 알려진 것이 없다. 따라서 학자들 중에는 그를 실재 인물이 아니라 전설적 시인으로, 또는 개인이 아니고 편력시인의 집단명, 장님인 걸식시인이라고 보는 이들도 없지 않았다. 그리고 이 두 서사시가 호메로스의 작품인가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았다.
그러나 기원전 5세기의 철학자 크세노파데스와 역시 기원전 5세기의 사학자인 헤르도투스의 저서에서 언급되는 역사적 증거 및 근대의 역사 학문, 고고학적 발견과 연구 및 언어학당의 조사연구에 의해 호메로스는 실재의 인물이고 이 두 서사시도 그의 작품이라는 것이 거의 정설로 되었다.
이 설에 의하면 호메로스는 기원천 900-800년경에 소아시아 이오니아 해변의 스미르나 또는 키오스섬(島)에서 살았으며, 작품 활동 역시 이 지방을 중심으로 하였고 이오스섬에서 사망하였다고 한다.

아무튼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두 편의 서사시는 완전한 예술적구성으로 당시 문화에 대한 지주적 존재였고, 서구의 시문학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이름은 시인의 대명사처럼 되었다.
문예사적인 면에서의 호메로스의 가치는 우선 형태와 플롯의 완벽한 통일성과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정서와 모티브의 파악, 보편적인 견지에서 본 위대한 인물들의 나무랄 데 없는 개성화, 인생의 위엄과 쾌락과 비극, 죽음의 고찰과, 종교와 윤리 등은 훗날 서구문명의 조류를 이룬 그리스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하여 방대한 스케일을 건전한 모랄에 의해 하나의 세계관으로 이룩한 데 그 영원성이 있다고 하겠다.

2. 내용요약

기원전 1200년경 트로이에는 푸리아모스란 선량한 왕이 있었는데 파리스라는 아이를 낳지만 왕비가 그 아이가 이후에 트로이를 멸망시킬 것이라는 불길한 꿈을 꾸자 트로이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이다라는 산상 의 숲속에 버린다. 버림받은 파리스는 양치는 사람의 구함을 받아 양육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