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조선의 역사를 바꾼 이괄의 난(if. 이괄의 난이 발발하지 않았다면?)

1. 후기 조선의 역사를 바꾼 이괄의 난.hwp
2. 후기 조선의 역사를 바꾼 이괄의 난.pdf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선정이유

2. 이괄의 난
1) 배경
2) 전개 및 결과

3. 이괄의 난이 한국사에 미친 영향과 그 원인

4. 이괄의 난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 우리의 역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1. 선정이유

조선사의 흐름을 바꾼 정치적 사건은 각종 사화, 반란 등이 있었다. 사화의 경우, 당파싸움이 생각나 다루기 싫어 조선 500년 역사 동안 일어난 반란을 찾아보았다. 다양한 반란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이름이 있는 것은 제1·2차 왕자의 난, 계유정난, 이몽학의 난, 이괄의 난, 이인좌의 난, 홍경래의 난 정도가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중 가장 최대 규모라 볼 수 있는 것은 홍경래의 난, 이괄의 난일 것이고 정치적으로 가장 큰 변화를 만든 것은 제1·2차 왕자의 난, 계유정난일 것이다. 필자는 홍경래의 난이 세도정치 시기에 발생하였기에 큰 정치적 변화가 없었다고 생각하여 이괄의 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외에도 내가 이괄의 난을 선정한 이유는 영화 <남한산성>을 상당히 인상깊게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2. 이괄의 난
1) 배경
이괄의 난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려면 광해군을 몰아낼 때의 상황부터 봐야 한다. 광해군을 몰아내기 위해 점차 힘을 기르던 서인은 1623년 3월, 반정을 일으켰다.
그러나 반정 당일 서인세력의 대장이던 김류가 나타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무인이자 북병사였던 이괄이 대장을 맡아 병사를 통솔하여 반정을 성공시켰다. 반정 다음날 회의에서 이귀가 이괄의 공을 거론하며 그를 병조판서에 임명해야 한다고 했지만, 김류와의 사이가 좋지 않았기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와 더불어 이괄은 김류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였고 김류를 비롯한 반정 주체세력들은 이괄이 반정 모의에 늦게 참여하였다는 이유로 2등 공신에 책봉하였다.
이괄의 난, 이괄의 난이 미친 영향, if역사
박기훈,「인조대 초반 ‘振武功臣’ 녹훈 과정과 군사 활동」,『朝鮮時代史學報』제98호, 2021, pp.175~215
이준상,「17세기 초 이괄의 난 전후 조선의 대후금 방어체계 변화」,『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군사전략전공 석사학위논문』, 2016, pp.1~68
이상훈,「인조대 이괄의 난과 안현전투」,『한국군사학논집』제61권 제1호, 2013, pp.59~82『承政院日記』, 54冊.
한국고전종합DB(https://db.itkc.or.kr), 인조와 이경증의 대화 중 한명련에 대한 부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