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수업에 재미를 주는 동기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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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수업에 재미를 주는 동기 유발
◈ 수업에 재미를 주는 동기 유발 ◈

학급의 모든 학생이 귀를 기울여 진지한 자세로 교사의 설명을 듣고 기대되는 질문이나 반응을 보이며 만족할 만한 학습 결과가 나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교사라면 누구나 꿈꾸는 수업의 모습이다. 그러면 학생들의 관심을 수업 활동으로 끌어 들이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학생이 수업에 흥미를 느낀다면 이미 그 수업은 성공한 수업이다. 지속적인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려면 의도적인 교사의 계획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학습 동기는 학습을 시작하는 첫걸음이라고 할수 있다.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전략은 학생의 태도도 중요하지만 수업의 주체인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생의 동기 유발 조건을 정확히 알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야할 것이다. 이에 수업의 재미를 느끼는 동기 유발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동기 유발의 방법과 적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동기유발의 의미
1) 동기
동기(motivation)란 움직인다는 의미로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의 개념을 Atkinson은 행위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정의하였고, Young은 인간과 동물의 행위를 결정짓는 요인, Lindsley는 어떤 목표를 자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동기의 어원은 움직인다는 것인데 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면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향시키고 활성화시키며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라고 할수 있다. 동기는 행동의 방향성이라고도 할수 있는데, 어떤 행동이 목적을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 즉, 꿈을 이루고자 하는 것, 사회적 명예나 높은 지위에 오르고자 하는 것을 가르키는 것이다. 결국 동기는 학생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2) 동기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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