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여러 종파 가운데 선종은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 직지인심(直旨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표어로 삼고 있다. 책 속에 쓰여져 있는 가르침 밖의 새로운 전통이라는 뜻이다. 불성을 보는 것과 부처가 되는 것은 동일하다는 말이다. 옛날에는 아마 깨우친다는 것이 요즈음처럼 어려운 일이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했던 모양이다. 요즘도 지식이 곧 사람됨을 낳는다라고 얘기하지만, 그때에 앎과 부처가 됨 사이에는 거의 중간 단계가 없이, 무매개적으로 되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 대략 11세기에 이러한 표어가 완성되었다고 한다. 그러면 이러한 구호 하나 하나가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파헤쳐 보기로 하자.
혜능의 독설
선종은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 초기에 이미 중기에 성립되는 표어를 완성시키는 계기가 무르익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혜능이 일자무식이라는 말속에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아도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기본적인 발상이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인들은 문자를 숭상하기는 했으나 깊이 천착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이러한 표어가 호소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선종 초기의 특징은 이미 육조단경에서 법달(法達) 이라는 독경승(讀經僧)을 호되게 꾸짖고 경전을 올바로 읽는 정신이 무엇이어야 함을 가르치는 혜능의 태도 속에 잘 나타나 있다. ‘법화경이 너를 돌리지 말고 네가 법화경을 돌려서 읽어라.’ 옛날에는 책이 부족했으므로 따라 읽는 것만으로 기능을 다했던 스님이 있었던 모양인데, 화타(법달)이라는 스님은 법화경을 따라 읽고서도 그 뜻을 몰랐으므로 혜능에게 꾸지람을 들었던 모양이다. 특히 그 정신이 이어져, ‘문자에 구애받지 말거라(不立文字)’라고 했다. ‘不立文字’의 본래의 뜻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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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에 대해 목차
시작하는 말
서론
1. 불교선 성립의 인도적 배경
2. 붓다, 즉 불교사상의 근본 원리
본론
1. 중국 불교의 선 사상
(1) 중국 불교의 전래
(2) 선의 의미와 분류
(3) 초기의 선 수행
2. 중국 선..
선종과 중국문학 1.금욕(禁欲)에서 적의(適意)로
- 초기 불교로부터의 선종 인생철학의 발전 및 사대부 생활정취의 변화
(1)초기 불교의 금욕주의 인생관
초기 불교는 고난과 번뇌는 사람이 티끌세상에 탐착한 결과로 갖가지 욕망..
순수한 중국불교 선종의 흥성 순수한 중국불교 선종의 흥성
제4단계는 당말(唐末)부터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전의 시기로 그 특징은 불교가 흥성에서 점점 쇠락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수당시기가 각 종파가 흥성한 최전성기였다면, 이후부터..
호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선종불교와 사회제세력의 관계 ◉ 목 차 ◉
Ⅰ. 호족
ⓛ 호족의 등장과 나의 서술방향
② 나말여초의 사회변동과 호족세력의 추이
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① 선종의 성립
② 선종의 성격과 사회적 기반
Ⅲ.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
① 선종과 호..
일본정원,일본정원과중국정원,일본정원의특징 contents
I. 일본 정원의 특징
II. 일본 정원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이유
III. 선종이 일본 정원에 미친 영향
IV. 중국 정원과 일본정원의 차이점
일본 정원의 특징
축소 산과 강의 자연적 경관을 축소하여 만듦..
불교의 주요 종파 천태종(天台宗)은 중국의 불교 종파 중 하나로, 중국에서 발생하였으나, 후에 일본 등으로 전파되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조계종은 중국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종파 중 하나로, 후에는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
[현황과전망] 현대 세계불교학계의 흐름과 한국불교학의 동향 현대 세계불교학계의 흐름과 한국불교학의 동향
1. 들어가는 말
작년에 위덕대학교에서 불교 문헌 정보화에 대한 특강이 있었던 인연이 연결되어 이번 학기에 초기불교와 팔리어 강의를 맡게 되었다. 여러 선생님..
불교의학과 인도의학에 대한 비교 불교의학과 인도의학
목차
인도의학의 특징
아유르베다의 이론적 기초
불교의학의 탄생
불교경전을 통해 본 불교의학
중국의 불교의학
삼국시대 인도의학
통일신라시대 불교의학
인도의학 · 불교의학 · 한의학
인..
고려 중기 華嚴宗과 義天 고려 중기 華嚴宗과 義天
華嚴宗이란
경전 : 『大方廣佛華嚴經』
-60권본(晋本), 80권본(唐本), 40권본(唐 德宗)
화엄교학 : 法界緣起
-전 세계는 一卽一切 一切則一의 관계를 갖고 있어 圓融無함.
-四法界 : 事法..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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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육조시대의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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