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1. 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hwp
2. 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pdf
동양회화에 나타난 묵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碩士學位論文

東洋繪畵에 나타난 墨의 造形性에 關한 硏究
A Study on Expression of Formative Arts
through Chinese Ink in Oriental Painting

金 政 煥

漢陽大學校 敎育大學院

1998年 6月 日

碩士學位論文

東洋繪畵에 나타난 墨의 造形性에 關한 硏究
A Study on Expression of Formative Arts
through Chinese Ink in Oriental Painting

指導敎授 金 敬 子

이 論文을 敎育學 碩士學位 論文으로 提出함

1998年 6月 日

漢陽大學校 敎育大學院
美術敎育專攻
金 政 煥

金政煥의 敎育學 碩士學位 論文을 認准함.

1 9 9 8 年 6 月 日

審査委員長 金 敬 子 印

審査委員 梁 浩 一 印

審査委員 魯 富 子 印

國 文 抄 錄

東洋繪畵는 오랫동안 漢字文化圈에서 발전되어 그 精神的 價値와 심오한 藝術的 世界를 이루었다.
東洋의 繪畵를 線의 繪畵, 그리는 현상으로서의 회화로 觀念지우게 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그리는 수단으로서의 道具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수단으로서의 材料는 다름아닌 紙筆墨이다.
紙筆墨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을 통하여 점차 형성된 것으로 한편으로는 東洋民族의 審美的인 習慣과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동양회화 도구의 特殊性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러한 紙筆墨은 歷代畵家들의 오랜 藝術的 體驗을 바탕으로 나름대로의 體系와 고유한 특성이 있는 藝術的 成果를 이루게 된 것이다.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