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중기 華嚴宗과 義天
華嚴宗이란
경전 : 『大方廣佛華嚴經』
-60권본(晋本), 80권본(唐本), 40권본(唐 德宗)
화엄교학 : 法界緣起
-전 세계는 一卽一切 一切則一의 관계를 갖고 있어 圓融無함.
-四法界 : 事法界
理法界
理事無法界
事事無法界
만물의 본질적 평등을 주장
華嚴宗이란
역사 : 불타(佛陀)의 화엄종 한역 지론종 성립 두순(杜順) 지엄(智儼)
법장(法藏) 징관(澄觀) ·종밀(宗密)
자선(子璿) ·정원(淨源)
한국의 화엄종
-원효, 의상이 크게 선양함
-통일신라 말 북악파/남악파로 분파
-균여, 의천
序論
2) 고려왕실과 華嚴宗
고려왕실이 화엄종을 지원하게 된 이유
문벌귀족의 견제
불교교단 재편의 필요성
序論
1) 고려중기 왕실과 불교의 관계
護法= 護國
- 국왕에 의한 불교의 수호 강조
- 왕실과 불교의 이해관계가 합치됨
왕자 출가가 항례화 되고 장기 지속됨
- 왕실에 의한 불교의 통제
- 문벌귀족과의 권력관계에서 중요
Ⅰ. 義天의 生涯
義天의 出家
渡宋活動
歸國 後 活動
1. 義天의 出家
1) 의천의 출생과 출가 당시의 상황
정치적 상황
문벌귀족의 성립
왕권의 안정
불교의 상황
敎宗 중심으로 禪宗까지 통합하려는 사상
화엄종이 주류가 됨
1. 義天의 出家
2) 의천의 출가
1065 靈通寺 爛圓에게로 출가
1065 佛日寺 戒壇에서 具足戒 受戒
1067 僧統
1. 義天의 出家
3) 의천 출가의 이유
개인적 이유
- 불교에 대한 관심, 승려가 되고자 함
정치적 이유
- 문종의 의도: 불교계에서 국왕의 우위를 차지하고자 함
2. 義天의 渡宋活動
1. 渡宋의 목적
2. 渡宋의 과정
3. 宋과의 佛敎交流 慧因寺와의 관계
4. 渡宋의 결과와 의의
2. 義天의 渡宋活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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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이 도입한 화엄종 고려초에 활약한 대표적인 화엄종 승려로는 탄문과 균여가 있습니다.
화엄종 승려인 균여
고려의 화엄종
고려초에 활약한 대표적인 화엄종 승려로는 탄문과 균여가 있습니다.
화엄종 승려인 균여
화엄종 승려인 균..
성리학 일본의 성리학은 중국의 성리학에서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으며, 주로에도 시대에 형성되었습니다.
베트남의 성리학은 주로 중국의 성리학에서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성리학은 주로 고려 중기..
전기의 종교와 문화 고려전기의 불교
고려전기의 유교
고려전기에는 도교와 풍수지리설도 많이 성행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고려는 불교와 유교가 상호 공존을 하게 되고 요 중국의 영향을 받았지만 고려만의 독자적인 유교와 불교가..
고려의 학문 고려의 학문에 대한 내용
고려중기인 인종때에 저술된 삼국사기는 지금까지 전하고 있는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로 꼽히고 있다
고려시대의 한문학 고려시대 한문학 작품은 다양한 장르와 주제로 창작되었습니다.
이 시는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시인인 윤선도가 쓴 작품으로, 화엄경의 가르침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감명을 담고 있습니다.
정지상(丁知常)은 고려시..
조선 중기의 양란으로 인한 사회 변동에 대한 연구 조선 중기의 양란으로 인한 사회 변동에 대한 연구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1) 사회학과 역사학의 소통
-(2) 근대성에 대한 연구
2. 연구의 대상-조선 중기의 위기와 사회 변동
3. 연구의 방법(주-6)
-(1) ..
중국의 화엄종과 그 사상 중국의 화엄종과 그 사상
1. 머 리 말
2. 華嚴宗의 成立
1) 화엄사상 성립의 思想史的 배경
2) 화엄종의 개조 두 순 (杜 順)
3) 화엄교학의 창시자 지 엄 (智 儼)
4) 화엄종의 대성자 법 장 (法 藏)..
대한민국은외국투기자본의천국인가 대한민국은 외국 투기자본의 천국인가(반대입장)
외국자본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배당금과 조세도피를 통한 자본유출
외국인이 투자한 회사가 사업을 잘 해서 이윤을 얻으면 그 이윤에서 배당을 받..
무신정권[武臣政權]의 성립 武臣亂과 武臣政權
Ⅰ.貴族社會의 동요와 武臣亂
1.귀족정치의 전개
고려 귀족사회는 문종 때 전성기를 이루고 이는 그 후 1세기 동안 계속 되었다. 이 사이에 귀족정치가 전개되었는데, 그 절정은 숙종 ․ 예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