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 리 말
2. 華嚴宗의 成立
1) 화엄사상 성립의 思想史的 배경
2) 화엄종의 개조 두 순 (杜 順)
3) 화엄교학의 창시자 지 엄 (智 儼)
4) 화엄종의 대성자 법 장 (法 藏)
5) 화엄과 선의 융합 ; 징 관 (澄 觀)
6) 원각경 연구에 뛰어났던 종 밀 (宗 密)
3. 화엄 사상
1) <<화엄경>>의 사상
2)화엄종의 敎設
4. 화엄종의 세계관과 그 한계
5. 맺음말
1. 머 리 말
북쪽지방에서 발달한 地論宗이나 攝論宗의 학설을 받아들이고 다시 당 초기에 현장이 전한 유식불교의 자극을 받아서 성립된 것이 화엄종이다.
華嚴宗은 賢首大師 法藏에 의하여 開宗되었으나, 初祖는 唐初의 杜順, 2祖는 智儼, 法藏은 제 3조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華嚴宗은 唐代에 成立하였으나 <화엄경>>의 연구는 이미 일찍부터 행해졌으니, 東晋의 覺賢에 의하여 <<화엄경>>이 譯出되었고, <十地經>을 중심으로 한 北方의 地論宗에 대한 연구는 화엄사상의 발전을 보여주는 것이며, 北齊의 慧光을 爲始하여 많은 硏究者를 列記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연구되는 동안에 화엄종은 드디어 獨立 開宗되어 天台와 함께 佛敎學의 雙壁으로 대두하기에 이르렀다.
다시 말하면 화엄종은 地論宗을 取入하여 南北의 연구를 종합하여 北地佛敎의 精華가 되었다.
또한 華嚴思想은 天台思想과 아울러 중국불교철학의 雙壁을 이루는 思想이다. 그런데 華嚴思想은 인도에서 직수입한 불교철학이 아닌 중국인이 새로이 창조한 독창적인 사상체계이다.
화엄종은 오대산을 개창하여 중국인의 신앙대상으로서 깊이 존숭함을 받았다. 사산계에 있어서도 화엄종은 新儒學을 형성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끼쳐 쇠퇴한 유학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었다.
그 밖에 화엄사상은 중국불교의 사상적 발전에서 보아도 중국 선사상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