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토사상(中國淨土思想)의 전개

1. 중국정토사상(中國淨土思想)의 전개.hwp
2. 중국정토사상(中國淨土思想)의 전개.pdf
중국정토사상(中國淨土思想)의 전개
中國淨土思想의 展開

1. 序說

文化의 傳來는 획연한 年時를 논정하기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中國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에 대해서도 학자들간의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印度의 佛敎學派는 中國에 傳來飜譯되고 다시 연구되어 宗派佛敎로 發達하여 毘曇宗, 成實宗, 涅槃宗, 地論宗, 攝論宗, 三論宗, 天台宗, 淨土宗, 華嚴宗, 律宗, 法相宗, 禪宗, 密敎(眞言宗) 등 소위 13宗으로 展開되었다.
中國과 印度와의 敎理組織의 흐름을 보면, 중국의 13종에는 인도에서 발달한 것이 거의 그대로 飜譯移植된 것과 새로 중국에서 發達成立한 것과 二種으로 구별할 수 있다. 毘曇宗, 成實宗, 三論宗, 地論宗, 攝論종 , 法相宗 등은 論을 所依로 하였고, 그 論이 印度 論師의 硏究成果인 관계로 인도에서 대체로 발달한 것이므로 印度的이라 할 수 있으나, 律宗, 涅槃宗, 淨土宗, 禪宗, 天台宗, 華嚴宗, 眞言宗은 經律을 所依로 하여 그 경율이 번역된 뒤에 중국에서 발달한 것이므로 中國的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前漢末 哀帝時에 불교가 전래했다는 기사 이외에는 전한의 佛敎狀態를 전한 文獻이 없고 後漢에 들어와서 비로서 여러 문헌에 의하여 불교에 대한 事實이 나타나게 된다.
中國佛敎史를 社會 見地에서 개관하면 대체로 前漢으로부터 東晋의 초까지는 불교가 전래되어 後漢의 安世高, 支婁迦懺을 筆頭로 하여 많은 譯經僧에 의하여 경전이 전래번역 되었다.
東晋初로부터 南北朝에 이르는 시기는 불교의 敎義硏究에 精進한 시대로서 동진시대의 佛圖澄, 道安, 慧遠, 覺賢, 曇無讖 등을 筆頭로 하여 以下 남북조시대의 高僧碩學이 불교연구에 多大한 공적을 남기었으며 羅什 등의 중국 譯經史의 중심이 되는 인물들이 많아 중국불교의 一轉廻期를 형성하였다.
....
사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