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종교이지만, 고려시대 말기에 안향(1243∼1306년)이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권근, 남은, 조준, 하륜 등)와 정도전(1342∼1398년)이 조선을 건국할 때 유교사상을 건국이념으로 삼음으로서 국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태종(1367∼1422년), 세종(1397∼1450), 성종(1457∼1494년)과 같은 유학을 중시하는 왕들이 등장하면서 점차 국내 통치이념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고, 선조(1552∼1608)와 인조(1595∼1649)시대 이후에는 국내 모든 사상 및 종교를 누를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되었다.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명분론에만 집착하는 유교가 우리나라를 지배함으로서 과학기술이 천시되었고, 이는 조선의 쇠락을 초래하였으며 결국 일본에게 강제점령당하는 수모를 당하게 만든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왕도정치가 끝난 현재에도 유교는 우리나라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으며, 본인의 종교가 유교가 아니라 해도 유교와 완전히 관계없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적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생활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유교의 탄생과 발전의 전개과정에 대해서 조사 및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중국 유교사상의 전개
1) 공자
공자는 노나라의 취읍에서 태어났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의 출생은 기원전 551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공자는 인(仁), 의(義), 예(禮), 지(知)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유교의 경전인『춘추』를 저술하였고, 많은 후학들을 양성하였다. 공자는 인·의·예·지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보이게 하는 ‘인’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인의 실천을 통해 자신의 인격을 점차 완성해나가는 자율적 인간관을 제시하였다.
동양문화사/중국과 일본의 신화 Ⅰ. 서론
Ⅱ. 중국과 일본의 신화
1. 시대에 따라 다른 중국의 반고신화
2. 여러 성격을 지닌 일본의 신화
1) 해신적인 성격
2) 부여·고구려와의 관련
3) 이주 및 선주 세력과의 갈등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Ⅰ. ..
[동양문화사]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중국사회경제사 1550-1949) 중국 사회의 지속과 변화 1550-1949
출판사 돌베개 1999
로이드 E. 이스트만 이승휘 옯김
21세기에 들어 세계인들에 의해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국가는 어디일까 독재정권을 몰아내기 위해 혁명이 들불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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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과 이이의 교육 사상
제 4 장 이황과 이이의 교육 사상
성리학의 수용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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