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춘추전국시대와 유교
1) 초기의 유교
2) 전국시대의 유교
(1) 숭례파
(2) 내성파
2. 한나라의 유교
3. 당나라시대의 유교
4. 송나라시대의 유교
5. 명나라시대의 유교
6. 청나라시대의 유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Ι. 서론
‘유교’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말이 생각나는가? 아마도 조선시대의 유교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중국의 공자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떠올리는 것과 별개로 유교의 태어난 국가를 묻는다면 누구나 고대 중국을 말할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도 고려 말 ~ 조선시대에 걸쳐 유교가 많은 발전을 해왔기 때문에 유교와 관련이 큰 나라라 할 수 있겠지만, 종주국에 가까운 지위를 가진 나라가 중국임에는 분명한 사실이다.
현대에 들어오면서 유교의 힘이 많이 약화된 것은 분명하나, 아직도 동아시아 세계에서는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통치체계의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고대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약 2500년 이상 유지되어 오며 막대한 영향력을 보인 것은 모두 다 아는 사실이다.
본론에서는 수천 년간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준 중국 유교의 역사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춘추전국시대와 유교
1) 초기의 유교
유교의 황제라 하여 문선황제(文宣皇帝)라 불리는 그는 종주국인 주나라의 힘이 상당히 약화되고 제후국들의 힘이 강력해지는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났다. 그는 이러한 상황이 크게 잘못되었다고 느끼며 과거의 완벽했던 주나라 초기의 사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설파하고 다녔다. 공자는 인(仁), 의(義), 예(禮), 지(知), 도(道),직(直), 덕(德), 충(忠), 신(信), 의(義)란 말을 자주 사용하였고, 이중에서도 인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이 사상을 자신의 제자들과 여러 나라 정치계에 설파하고 다녔지만 죽을 때까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는 제후국들이 백성의 고혈을 통해 세력을 늘리고, 전쟁을 자주하는 시기였는데, 공자는 왕이 덕을 통해 통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기 때문에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평생을 돌아다니며 설파한 것이 위력이 있었는지 그의 수많은 제자들과 후손들에 의해서 유교경전이 저술되면서 중국의 유교는 점차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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